대학원소개 > 교육목표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은 수원대학교 학칙 제1조에 규정된 대학교육의 목적과 정신에 입각하여 학문의 이론과 실제를 교수 · 연구하며, 지도적 인격과 창의적 전문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의 창의적 전문화, 다양화, 진취적 국제화를 위하여 이론과 실제를 교수 연구함으로써 지도적 인격과 창의적 지성을 갖추고 올바른 교직윤리를 겸비한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가. 교직교육 및 교과교육 강화
  나. 현장중심 교육 강화
  다. 실기 · 실습 교육 강화
  라. 교직윤리 강화

교육행정 전공

  • 학교교육의 창조적 변화를 주도할 인력 양성
  • 국가, 지방자치단체 및 단위 학교의 교육행정 전문인 양성 및 연수
  • 교직 사명감이 투철하고 윤리의식의 높은 교원양성 및 연수

상담교육 전공

  상담과 생활지도를 담당할 교사나 상담자를 양성하고 그들의 전문적인 자질을 함양할 목적으로 상담과 생활지도 전반에 걸친 이론과 원리, 기법, 실제를 익히고 연구한다.

국어교육 전공

  본교 교육대학원의 설립목적 곧 교육법에 의거하여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확보적으로 연구하여 교육자로서의 지도적 자질을 함양함에 근거하여 국어교육 현장에서 실제 응용할 수 있는 교육목적의 정립 및 새로운 방법을 계발하는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특히, 본 국어교육학과의 지망생들이 대다수 일선 초 · 중등학교의 교사로 재직중임을 감안하여 이들이 교육현장에서 부딪히는 문제점을 수합하여 보다 효과적인 대처방안을 강구한다. 예컨대, 언어 교육에 있어 말하기 · 듣기 · 쓰기 등 각 분야에 걸쳐 효율적인 지도방안과 책읽기 지도를 통한 문학 작품을 대하는 태도 등에 주안을 두어 새로운 교육 방법론을 계발하도록 한다.

영어교육 전공

  세계 언어로서 영어의 중대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오늘날의 추세에 비추어 본 학과에서는 실사회에서 요구하는 영어회화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한편 영어학 및 명미문학을 통해 분석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함양하여 현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원만한 인격을 도야하고 나아가 학계에서 훌륭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 목표다. 국제화에 발맞추어 새로운 영어교육의 방향, 방법론 및 교재개발에 중점을 두고 주로 현직에 봉사하는 교사들이 재교육을 함으로서 미래의 영어교육에 창의적으로 대응하는 프로그램위주로 교육한다. 또 영어학의 이론과 실제를 영어교육에 접목시켜 교육현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창조적인 영어 교육을 교습한다.

초등영어교육 전공

  세계 언어로서 영어의 중대성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오늘날의 추세에 비추어 본 학과에서는 실사회에서 요구하는 영어회화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한편 영어학 및 명미문학을 통해 분석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함양하여 현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원만한 인격을 도야하고 나아가 학계에서 훌륭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 목표다. 초등학교 교사들을 위해 영어학의 이론과 실제를 초등영어교육을 교습하며, 국제화에 발맞추어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영어교육의 방향, 방법론 및 교재개발에 중점을 두고 주로 현직에 봉사하는 교사들을 재교육함으로써 초등영어 교육에 창의적으로 대응하는 실용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한다.

중국어교육 전공

  국제화, 전문화시대로 나아가고 있는 지금, 중둥교육기관에서 제 2외국어영역으로 중국어교육과정이 활성화되고 있으므로 중국어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며, 중국어교육을 담당할 중등교사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일본어교육 전공

  국제화, 전문화시대에 있어서 일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며, 일본어교육을 담당할 중등교사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역사교육 전공

  사료를 과학적으로 분석, 비판하고 객관적으로 평가, 서술하는 능력을 제고하여 체계적으로 역사를 이해하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가진 역사교육 담당자를 양성 연수함에있다. 아울러 역사학방법론, 역사교육방법론, 역사교과교육 및 교재연구방법을 계발하고 최근에 연구성과를 검토함으로써 초 · 중등학교 역사교육의 내용을 한층 심화시키는 데 있다.

수학교육 전공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학문적으로 연구하여 초 · 중등학교 수학과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여 수학교육의 발전을 도모하며 수학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한다.

과학교육 전공

  과학적 이론들의 형성 및 응용과정에 대한 분석과 고찰을 통하여 과학적 개념들을 명확하게 정립시키기 위한 학습지도 방법을 연구하여, 과학의 각 분야별 교육방법에 전문적 교육적 소양을 갖춘 교사를 양성, 재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컴퓨터교육 전공

  오늘날 컴퓨터가 과학계산, 사무처리 등의 단순 작업의 범위를 넘어 정보통신, 공정관리, 우주산업, 인공지능 등의 미래 산업을 주도해 나가면서 그 규모와 성능이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이는 산업, 기술 및 경영 등 사회 각 분야의 발전에 컴퓨터가 필수불가결한 수단과 도구가 되면서 컴퓨터의 역할이 지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수단과 도구인 컴퓨터 관련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이에 필요한 질적인 전문 컴퓨터 기술자는 물론, 컴퓨터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사용자 중심적 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며 이에 학교 교육의 제반 분야에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이론과 응용 방법을 교수하고 연구하여 지도적 인격과 창의력을 갖춘 컴퓨터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고,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는 현직 교사들의 교육적 자질과 능력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유아교육 전공

  유아교육 전공의 교육목표는 본 대학이 추구하는 교육목적-도덕적 인격인, 자율적지성인, 진취적 전문인 양성-과 본 대학의 생활과학대학의 교육목표-인류복지 증진, 전문인 양성, 학문적 성과의 사회기여-아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유능한 교사가 갖추어야 할 인격형성. 아동의 자율성과 발달을 격려하고 아동의 잠재력을 발현시킬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해 인격을 증진시킨다.
  둘째, 전문지식과 기술 습득.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적용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전문지식과 기술습득을 교육 목표로 한다. 지식과 기술에는 유아교육 뿐 아니라 유아의 문제행동지도 분야의 지식을 강조하여 교육자와 상담자의 자질을 함양한다.
셋째, 전문지식의 현실 적용.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살아있는 지식이 되도록 한다.

체육교육 전공

  • 체육.스포츠학의 전문 영역에 대한 학술적 능력 고양
  • 전문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소양 함양
  • 전문 연구인으로서 태도 및 윤리관의 확립

무용교육 전공

  무용교육의 전문적인 이론과 실기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교수하며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지도적인 인격과 창조적인 능력을 함양하여 무용교육자, 예술가로 육성하며 창의적인 무용교육 발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미술교육 전공

  오늘날의 미술교육은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보다 전문적이면서 종합적인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교육대학원에서는 21세기 미술의 향방을 감지하고 우리고유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미래지향적인 창의력 개발에 주력하여 국내뿐 아니라 세계무대로 진출 가능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미술교육자로서의 지도적 자질을 함양함을 목표로 한다.

영양교육 전공

  학교급식에서의 영양관리 업무 능력과 영양 상담에 관한 능력을 배양하고, 식생활 지도방안에 대한 기술과 실무 능력 및 식품학 및 조리에 관한 지식과 기술, 식품의 위생적인 관리 능력과 단체급식 실무를 연마한다. 또한 교사로서의 자질함양을 위하여 교육학, 교육과정, 교육심리, 교육행정 등 교직 전반에 대한 지식과 실무를 연구한다.

청소년교육 전공

청소년교육은 청소년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실생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학문이다. 따라서 평소에 청소년에 대한 학문적 호기심과 열의를 지니고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문이다. 청소년교육과는 청소년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전문적인 이론과 지도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변화하는 정보지식사회의 청소년교육지도자, 자녀교육전문가, 청소년복지 및 상담전문가로 활동하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