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 교과과정

 

 

 

공통교직과목상담교육국어교육 영어교육

역사교육 중국어교육수학교육컴퓨터교육

가정교육 l 유아교육체육교육무용교육

미술교육  | 영양교육  
(※ 표는 현직교원만 응시)

  * 해당과를 선택하시면 교과과정과 교과목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총시간(실습)

비    고

현직교사과정
교육과정이론
2
2
 
교육제도론
2
2
 
교육공학
2
2
 
교육정책세미나
2
2
 
교육법 제도연구
2
2
 
교육측정및통계
2
2
 
생활지도및상담교육론
2
2
 
교육철학의사조
2
2
 
진로상담
2
2
 
교육과정평가의사조
2
2
 

통일을위한교육의과제

2
2
 
주요국의교육개혁동향
2
2
 

지구환경변화의이해와대응

2
2
 
교육과정평가의연구
2
2
 
교육연구방법론
2
2
 
교육개혁의쟁점과과제
2
2
 
교육현장연구방법론
2
2
 
학교인권과법률
2
2
 
학교문화의탐구
2
2
 
교사와인간관계
2
2
 
교육연구를위한통계
2
2
 
수업이론
2
2
 

국제이해교육

2

2

 

양성과정

교육학개론
2
2
 
교육심리학
2
2
 
교육사회학
2
2
 
교육철학및교육사
2
2
 

교육과정

2

2

 

교육평가

2

2

 

교육과정및교육평가
2
2
 
교육행정및교육경영
2
2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2
 
교과교육론
2
2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2
2
 
교육실습
2
2
 

특수교육학개론

2

2

 

교직실무

2

2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2

2

 

교육봉사

2

2

 

 
교육영어강독
2
2
어학시험면제
공통 교직과목 교과목해설

    현직 교사 과정

    교육과정이론(Curriculum Theories)

    교육과정의 기본원리를 연구하고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교육평가 모형을 개관하고 학교현장의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교육제도론(Theories of Educational System)

    교육관계법 및 제도의 제정 과정 분석과 이론적 기초를 탐구하고 현행 법령 및 제 도의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교육공학(Theories of Educational Technology)

    초,중등 교육에 있어서 교수-학습 방법의 새로운 동향을 고찰하고, 교육공학의 원리와 실제를 개관하고 기술공학, 통신공학, 자동화 체제 등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 의 현대적 수단을 연구한다.

    교육정책세미나(Seminar in Educational Policy)

    교육법
    ·제도연구 (Seminar in Educational Law and System)
    교육관계법 및 제도의 제정 과정 분석과 이론적 기초를 탐구하고 현행 법령 및 제 도의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교육측정 및 통계 (Educational Measurement and Statics)
    교육연구에 필요한 측정 및 통계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고 자료분석·처리 문제를 다룬다.

    생활지도 및 상담교육론 (Guidence and Counselling in School)
    청소년의 생활지도에 관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방법 및 학교 구성원 상호간의 관 계와 개인적 상담에 관한 이론과 실제 문제를 연구한다.

    교육 철학의 사조(Educational Philosophy and Thoughts)
    교육의 역사와 교육에 관한 이념과 사상들을 연구하며 교육에 대한 철학적 기초위 에서 과거와 현대의 중요한 교육철학의 문제들을 연구한다.

    진로상담(Counselling in School)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학교 생활 전반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의 적절한 방법을 연구한다.

    교육과정평가의사조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Thoughts)
    교육과정의 기본원리를 연구하고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교육평가 모형을 개관하고 학교현장의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통일을위한교육의과제(Educational studies for Korean re-unification)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이 통일과정에서 겪고있는 각종 현안 및 문제점을 확인함으로써, 통일을 대비한 교육적 역할과 과제를 심층적으로 탐구, 수립한다.


    주요국의 교육개혁 동향(The Trend of Educational Reform In The Major Nations)

    세계 주요국의 교육 개혁의 궁극적 목표와 방향, 수행과정을 연구하고 국내 현실에 적용 할 수 있는 과제를 고찰한다.

    지구환경변화의이해와대응 (Research on global environmental change)
    지구환경 변화의 원인을 산업기술 문명의 발전의 시각에 비추어 다양한 사례 분석 및 향후 대응방안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구 발전의 조건을 탐색한다.


    교육과정 .평가의 연구(Study on Curriculum and Evaluation)

    교육과정의 기본원리를 연구하고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교육평가 모형을 개관하고 학교현장의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교육연구 방법론(Research Methods of Education)
    교실 안에서의 수업과정을 중심으로 연구하는데 있어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실 천 가능한 연구방법을 탐색한다.

    교육개혁의 쟁점과 과제(The Issues and Problem of Educational Reform)
    교육 개혁의 발전과정과 방향의 기초가 되는 이론들의 배경을 검토하고 그쟁점이 되는 현안과 과제를 연구한다.

    교육현장 연구 방법론(Research Methods of School Education)
    교육 상황에 대한 현장 연구에 필요한 연구 방법을 소개하고 실습을 통하여 다양한 연구방법을 각자의 연구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학교인권과 법률(The Study Of Law in School Accident)
    다양한 사고의 가능성을 무한히 내재하고 있는 공간인 학교를 그러한 사고로부터 철저히 배제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고, 부득이하게 발생된 사고의 처리에 있 어, 발생할 수 있는 전반적인 법률관계와 그 해결 방안을 고찰한다.

    학교문화의 탐구(Study of School Culture)

    학교의 문화적 특징이 어떻게 교사와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또한 교육과정, 교과서, 수업방법, 평가방법, 특별활동 운영방법, 교육행정 등 여러 측 면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외국의 상황을 비교, 분석한다.

    교사와 인간관계(Teacher and Human Relationship)
    교사의 본질적인 기능과 책무를 분석하면서, 교사로서의 생활지도에 관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방법을 다루고 또한 병행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교사와 학생이 가지 는 인간관계를 고찰한다.

    교육 연구를 위한 통계(Statistics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연구에 필요한 측정 및 통계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고 자료분석·처리 문제를 다룬다.

    수업이론(Theories of Instruction)교수와 학습이 실제 상황에서 경험해온 문제들을 고찰하고 극복방법을 연구한다. 수업계획으로부터 마지막 수업평가의 단계까지 발생되는 제반 문제를 집중 연구한다

    국제이해교육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국제이해의 토대가 되는 방식과 가치의 개발을 통하여 지식과 이해를 통합하는 교육학적 접근을 수행한다.


    양성과정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Education)

    교육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기초를 이해하고,교육과 역사,교육과 사회,교육과 정치 및 경제, 교육과정 및 학습지도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심리학의 기본적 원리와 기술을 개인의 발달,동기유발,인지과정,태도변화,성격형성 등에 적용시켜 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인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교육사회학 (Socialogy Education)
    교육의 사회적 기초의 이해를 목적으로 교육의 사회적 배경,교육의 사회적 기능,교육 발전과 사회발전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Education Philosophy and Education History)
    철학의 여러 사조들이 현대 교육사에 끼친 영향을 고찰하고 교육철학의 동향을 이해 하며 철학의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실제와 교육사상가의 견해를 발전 단계별로 고찰한다.

    교육과정(Curriculum Theories)
    교육과정의 변천,지식의 분류,교과목 편제,교육내용 선정과 구성,학습이론,학습을 위한 조직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한다.


    교육평가 (Education Evaluation)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Curriculum Theories and Education Evaluation)
    교육과정의 변천,지식의 분류,교과목 편제,교육내용 선정과 구성,학습이론,학습을 위한 조직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Management)
    교육행정의 개념,원리,이론의 이해를 목적으로 교육행정의 발달,교육행정에서의 의사 결정, 교육행정의 조직과 기능,교육법규,학교조직의 특수성,교육행정가의 지도성 등을 학습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Audio-Visual and Educational Methods)
    중등교육에 있어서 학생의 이해,교사의 기능과 문제,학습지도법,현장견학,교육개혁,교수활동의 새로운 동향을 고찰하고, 교육공학의 개념과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교육 매체 활용을 위한 기술을 익힌다.

    교과교육론 (Teaching and Learning Theories of Subjects)
    각 전공 교과 교육에 있어서 새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육과정 운영의 제 문제를 고찰하고, 교수-학습방법을 학습한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y of Teaching Mathods)
    각 교과교육에 있어서 학습지도 방법,교수-학습자료의 개발을 통하여 교재를 실제 작성, 활용하면서 학습지도법을 익힌다.

    교육실습 (Student Teaching)
    협력학교(중·고등학교)에 4주간 교육실습생으로 파견되어 학교생활을 직접 체험케 하며, 교육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실제 교육경험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실천적인 이해를 갖게 하고 교사로서 자질을 재확인할 기회를 갖는다.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학습부진 학생들은 물론 각종 장애를 지닌 학생들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철학적, 혹은 법적 이해를 통해 그들의 교육적 권리와 요구들이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학습한다.

    교육봉사

    교직실무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Prevention and Countermeasure of School Violence)
    학교폭력의 이해, 학교 폭력의 예방, 학교폭력의 대처방안 등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상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교육 영어 강독 (English)
    초·중등 학교 교사로서 갖출 영어 독해 및 대화능력을 기르며, 석사학위 취득을 위한 외국어(영어) 종합 시험을 대체하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