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 교과과정

 

 

 

공통교직과목교육행정상담교육국어교육 영어교육초등영어교육(※)

역사교육 중국어교육일본어교육수학교육컴퓨터교육

과학교육(※) 가정교육 l 유아교육환경교육체육교육무용교육

미술교육 l 일반사회교육(※) | 영양교육 |교육컨설팅 | 청소년교육 | e-learning    
(※ 표는 현직교원만 응시)

  * 해당과를 선택하시면 교과과정과 교과목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행정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교육행정이론 연구

2

2

 교육청책 기획론

2

2

학교경영관리 연구

2

2

 장학론

2

2

 교육제도 비교연구

2

2

 교육인사 및 학생 행정연구

2

2

 교육법학연구

2

2

 지도성 및 인간관계론

2

2

 교육자치제 연구

2

2

 교육경제 재정연구

2

2

 교육정책 사례연구

2

2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

2

2

 교육정보처리론

2

2

 학급관리론

2

2

 교육문제세미나

2

2

 특수교육론

2

2

 교육시설 계획과 관리

2

 2

교육상담론

2

2

개인연구지도

2

2

교육 측정 및 통계

2

2

학교회계의 이론과 실무

2

2

교원단체론

2

2

학교사고판례연구

2

2

논문지도

6

 

교육자치 및 학교행정 교과목해설
 
교육행정이론 연구 (Theori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의 연구동향, 연구내용 및 방법을 개관하고 교육행정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연구한다.

교육정책․기획론 (Theories of Educational Policy and Planning)
교육정책 및 기획의 수립, 적용에 관한 이론을 탐구하고 정책 결정에 영향을 주는 철학적․역사적․사회적 요인을 탐색하고 교육정책 및 기획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학교경영관리연구 (Seminar in Theories of School Management)
초․중등학교의 조직 및 행정상의 문제를 규명하고 학교계획, 교직원, 학교재정, 학교시설, 학교행정가의 역할, 지도력 등에 대해 연구한다.

장학론 (Theories of Sapervision)
장학의 역사와 최근의 장학이론을 개관하고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장학의 방법을 탐구한다.

교육제도 비교연구 (Seminar in Comparative Study of Educational System)
역사와 문화가 다른 나라의 교육제도를 비교, 분석하고 우리에게 필요한 시사점을 탐구한다.

교육인사 및 학생행정연구 (Educational Personnel and Student Administration)
교원의 양성, 채용, 승진, 근무평정, 현직교육, 신분보장 등 교직원의 인사에 관한 제도와 학생활동, 징계, 복지, 후생 등에 관한 이론을 고찰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법학연구 (Seminar in Educational Law)
교육에 관한 학생, 부모, 교원, 설치자, 국가의 권리․의무에 대한 이론을 개관하고, 현행 교육관계법 및 판례와 외국의 교육법 및 판례를 비교분석한다.

지도성 및 인간관계론 (Theories of Educational Leadership and Human Relation)
지도자의 지도성과 인간관계에 대한 이론을 개관하고 학교 및 교육행정조직에서의 인간관계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바람직한 인간 관계정립을 모색한다.

교육자치제연구 (Seminar in Educational Autonomy)
교육자치제도의 본질을 규명하고, 현행 우리나라 교육자치제도와 지방교육행정조직을 연구하고 외국의 교육자치제도와 비교분석한다.

교육경제․재정연구 (Seminar in Educational Economy and Finance)
교육에 필요한 자원의 확보 및 배분, 활용과 교육세 등 교육재정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교육정책 사례연구 (Case Study of Educational Policies)
최근의 중요한 교육정책의 형성, 적용, 결과에 대한 제 요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비판한다.

교육행정학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최근의 교육행정연구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경향을 개관하고 실제연구의 방법론을 탐구한다.

교육정보처리론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in Education)
교육행정에 필요한 정보체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정보체제의 개발, 활용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비교한다.

학급관리론 (Seminar in Class Management)
학급담임교사로서 학급의 조직, 관리에 관한 문제점을 토론하여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교육문제세미나 (Seminar on Current Educational Problems)
교육제도및 행정, 교원심사, 학생행정, 교육시설등에 대한 문제를 검토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특수교육론 (Special Education)
정신적,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특별한 학생을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교육시설 계획과 관리 (Planning and Management Educational Facilities)
학교내외의 교육시설의 효율적인 기능화를 위한 계획과 관리절차를 연구한다.

교육상담론 (Theories of Educational Counselling)
상담의 이론적 기초를 탐구하고 학생 상담의 실체에서 야기되는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개인연구지도 (Individual Research Guidance)
개인이 정한 학위 논문의 주제에 대한 연구 수행에 관하여 총괄적 지도를 받는다.

교육 측정 및 통계(Educational Determination and Statistics)
각종 도구의 측정치의 성질에 따라 기술 및 추리 통계이론을 이해하고, 보다 적절한 통계의 방법을 연구한다.

학교 회계의 이론과 실무(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in School Accounting)
학교 재정 및 회계에 관한 제 이론을 습득하게 하고 학교 회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탐구한다.

교원단체론(Teacher's Union)
교원 단체의 사적 고찰, 이론의 탐구 및 현재 교원단체의 이념, 조직현황, 교원의 권익보호를 위한 활동, 교육 지원 활동 등을 고찰한다.

 
학교사고판례연구 (Seminar of School Accidental Prece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