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 교과과정

 

 

 

공통교직과목교육행정상담교육국어교육 영어교육초등영어교육(※)

역사교육 중국어교육일본어교육수학교육컴퓨터교육

과학교육(※) 가정교육 l 유아교육환경교육체육교육무용교육

미술교육 l 일반사회교육(※) | 영양교육 |교육컨설팅 | 청소년교육 | e-learning    
(※ 표는 현직교원만 응시)

  *해당과를 선택하시면 교과과정과 교과목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담교육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발달심리학

2

2

 집단상담

2

2

 진로상담

2

2

 이상심리

2

2

 사회심리학

2

2

 학습심리

2

2

 성격심리

2

2

 특수아상담

2

2

 교육심리학

2

2

 행동수정연구

2

2

 상담교육 연구방법

2

2

 건강심리

2

2

 인간관계론

2

2

 심리통계

2

2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2

2

 인지심리학

2

2

 청년발달

2

2

 가족상담

2

2

생활지도

2

2

 심리검사

2

2

 청소년심리

2

2

 상담이론과 실제

2

2

 아동심리학

2

2

상담교육론

2

2

상담 교재연구 및 지도법

2

2

상담논리 및 논술

2

2

상담이론

2

2

심리치료

2

2

상담실습

2

2

학교사회사업

2

2

학습상담

2

2

비행 및 부적응상담

2

2

심리학개론

2

2

직업교육론

2

2

직업정보

2

2

진로지도

2

2

 논문

6

 

상담교육 교과목해설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학생 개인의 적성이나 흥미 등 관련된 심리학적 특성과 다양한 직업적 영역의 특징을 검토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진로에 대해 적절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기술을 익힌

    상담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상담에 대한 이론적 접근으로 상담의 이론, 기술 및 방법을 고찰하며 상담에서 부 딪치는 제반 문제들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문제 행동 또는 이상행동을 이해하고 그 원인을 분석하며 지도 및 치료방법을 학습 한다
    행동 수정연구 (Research in Behavioral Modification)
    학습이론을 기초로 하여 인간의 비정상적인 행동을 수정하는 임상 심리학적 방법의 원리와 실제를 연구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방법을 고찰하고 가족상담자의 역할과 가족상담의 형태, 내용, 방법 등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심리측정방법의 기본적인 원리와 방법 및 각종 심리검사의 실시 방법, 채점 및 해 석 방법을 연구한다.
    상담교육 연구방법 (Methods in Counseling Education)
    체계적인 연구를 위한 연구문제의 선정과 계획, 연구설계와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등 실제적인 문제를 다룬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의 기본이론 및 집단상담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법을 다룬다
    성격심리 (Psychology of Personality)
    인간의 성격구조에 대한 여러 학파의 이론에 대한 올바른 이해, 성격이론을 기초로 한 활용 등의 제 문제를 연구한다.
    특수아상담 ( Counseling of Special Children)
    특수교육의 일반적인 이론과 특수아들의 신체적, 정서적, 성격적, 지적 특징을 이 해하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한 상담의 이론과 기법 및 실제를 다 룬다.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행동발달 특히 인지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성 발달, 등을 중심으로 연령별 행동 특성을 파악한다.
    학습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학습의 여러 가지 원리와 과정들을 이론과 실험적 방법을 통하여 고찰하며 정서, 성격, 행동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청소년심리 (juveniles Psychology)
    문제 청소년의 원인을 심리학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청소년의 문제 현황과 그 실 태를 분석한다.


    건강심리 (Health Psychology)

    신체 및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심리학의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적용 하여 스트레스 대처 및 건강에 관련된 심리학적 이론을 연구한다.
    인간 관계론 (Theories of Human Relations)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인간관계의 문제점과 해결점에 관한 제 이론을 집단 분위 기, 관리 이론, 조직특성과 의사소통 등을 주 내용으로 하여 연구한다.
    심리통계 (Statistics for Psychological Research)
    상담자료처리 및 연구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통계학적 지식들을 학습하며 수집된 연구 자료를 분석하는 여러 가지 통계분석기법들을 습득한다.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Counseling Supervision)
    내담자를 직접 상담하면서 녹음 또는 기록한 내용을 토대로 상담자로서의 기본태도 와 면접방법 및 기법상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내담자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면 접 능력을 향상시킨다.
    인지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
    지각, 형태, 재인, 표상, 기억 등의 과정을 통한 인간의 지식 획득, 저장 및 활동 과정을 이해한다.
    생활지도 (Studies of Guidance)
    아동 및 청소년들의 건전한 적응을 위한 여러 가지 교육, 심리학적 방법을 연구하고 이들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제도적, 행정적 제반사항을 검토하여 생활지도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인간의 행동체제 및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 커뮤니케이션, 여러 집단심리의 체제를 심리학적 지식과 방법을 적용하여 다룬다.
    교육심리학 (Education Psychology)
    심리학의 다양한 이론과 원리들을 개인의 발달, 동기유발, 인지과정, 태도변화, 성격형성 등에 적용시켜 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인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아동심리학(Child Psychology)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에 관한 제반 이론을 탐구한다.


    청년발달(Adolesence Development)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해가는 과도기인 청소년기의 적응문제와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올바른 청소년지도의 기초를 마련한다.

    상담교육론 (Teaching and Learning Theory of Counseling)
    상담교육의 교육과정을 이해하며 상담을 효과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상담 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on Teaching Materials of Counseling)
    효과적인 상담과 상담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교과과정을 연구하고 이에 근거한 교재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상담 논리 및 논술(Teaching on Logic and dissertation in Counseling)
    상담교과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상담의 근본법칙 및 논리적 사고를 신장시킨다.

    상담이론 (Counseling Theory)
    상담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을 탐구한다.

    심리치료 (Psychotherapy)
    상담 장면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법을 심도 있게 습득하게 한다. 

    상담실습 (Counseling Practice)
    상담의 이론과 기법을 실제에 적용시켜 상담을 하고 지도를 받는다.

    학교사회사업 (School Social Work)
    학교를 중심으로 한 교육행정가, 교사, 학부모와 학생의 관계를 사회사업적 측면에서 고찰, 분석 학습한다.

    학습상담 (Counseling for Learning)
    학습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보며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통해 학생의 자기 주   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한다.

    비행 및 부적응상담 (Juvenile delinquency and Maladjustment Counseling )
    청소년의 비행 및 부적응에 관련된 심리, 사회 환경적 요인, 학습 환경, 문화 활동 등에 관한 상담을 학습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역사 및 심리학의 기초이론과 현상을 다룬다.

    직업교육론 (Occupational Education)
    각종 직업 세계에 필요한 다양한 직무능력을 개발하여 유능한 직업인이 되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직업정보 (Occupational Information)
    직업에 관련된 각종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도록 하며, 이와 관련된 정부, 기업, 국제 및 국내 시장 등에 관하여 정보차원의 기법을 고찰한다.

    진로지도 (Career Guidance)
    자신의 소질· 적성· 흥미· 인성에 알맞게 진학이나 직업을 선택하여 만족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