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 교과과정

 

 

 

공통교직과목교육행정상담교육국어교육 영어교육초등영어교육(※)

역사교육 중국어교육일본어교육수학교육컴퓨터교육

과학교육(※) 가정교육 l 유아교육환경교육체육교육무용교육

미술교육 l 일반사회교육(※) | 영양교육 |교육컨설팅 | 청소년교육 | e-learning    
(※ 표는 현직교원만 응시)

  *해당과를 선택하시면 교과과정과 교과목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어교육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국어학개론

2

2

국문학개론

2

2

희곡교육론

2

2

국어교육론

2

2

국어 논리 및 논술

2

2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2

2

표현교육론

2

2

국어음운론

2

2

국어사교육론

2

2

국어문법교육론

2

2

한국문학사교육론

2

2

문학교육론

2

2

수필교육론

2

2

의사소통교육론

2

2

소설교육론

2

2

시가교육론

2

2

국어정서법교육론

2

2

국어학이론

2

2

국어어원론

2

2

한국고전문학지도론

2

2

한국한문학교육론

2

2

한국고전작가교육론

2

2

한국고전소설교육론

2

2

한국고전시가교육론

2

2

한국한시교육론

2

2

한국고전수필교육론

2

2

구비문학교육론

2

2

문학감상론

2

2

현대소설연구

2

2

현대시교육론

2

2

현대비평교육론

2

2

현대문학교육론

2

2

 논  문

6

 

국어교육 교과목해설
 

    국어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당신은 언어(language)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으며, 특히 일상 쓰고 있는 한국어에 대하여 얼마나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까? 언어를 하나의 구조로 볼 때 문장의 구조, 의미의 구조, 음운의 구조를 비롯하여 언어의 역사 및 타 학문과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국어학 전반에 걸친 이해를 증진하도록 한다.

    국문학개론(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상고시대부터 개화기까지 우리 조상들이 향유했던 문학을 체계적으로 검토해 본다. 특히 학생들의 효과적인 이해를 위하여 시대를 기준으로 하여 살펴보되 각 시대마다 어떤 갈래의 문학이 주류를 이루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하여 당시의 사회상황과 결부시켜 생각해 본다.

    희곡교육론(Education of Drama)
    영상시대에 부응하여 학습자의 의식도 변화하고 있다. 희곡 교육과 함께, 연극적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변화하는 학습자, 수용자 중심의 교육방법론을 익히게 될 것이다. 새롭게 부상하는 교육연극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통하여 지식과 인성교육을 아우르는 교수법에 접근하고자 한다.

    국어교육론 (Korean Education)
    교육은 교육 내용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못지않게 무엇을 다룰 것인가가 중요하다. 국어과의 특성에 맞는 교육 방법은 무엇이고 이것에 대한 고려 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한다.

    국어 논리 및 논술(Korean Subject & Writing Essay)
    현대 사회는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으로 피력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현직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국어과만이 갖는 독특한 논리적 세계와 논술 능력을 함양한다.

    국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Research of Korean Educational Textbook & Teaching Method)
    관련 분야 교재의 주제를 선택하여 발표 및 토론 형식으로 진행한다.

    표현교육론(Education of expression)
    국어교육과 관련된 표현 교육으로서 말하기와 쓰기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이론 교육과 실제 교육을 병행하여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말하기와 쓰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국어음운론 (Korean Phonology)
    국어음운의 일반법칙 및 시대별 변화양상, 음운체계 등을 포괄적으로 연구한다.

    국어사 교육론 (Education to History of Korean Linguistics)
    국어의 음운, 통사, 어휘 등에 나타난 여러 변화양상을 통시적으로 기술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국어 문법 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Grammar)
    한국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말 속에 내재(內在)하는 규칙과 질서, 곧 우리말 낱말이 배열되는 일정한 규칙을 이해하도록 한다. 문법이라고 하면 흔히 통사론(syntax)만을 지칭하는 것이 되나. 본 강의에서는 낱말의 내부 구조까지 탐구하는 형태론(morphology)을 포함하여 넓은 의미의 국어 문법을 다루고자 한다.

    한국문학사교육론(Education to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고전문학에서 근대문학까지 국문학의 통시적 전개를 검토, 정리하고 문학사 서술 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한다.

    문학교육론( Education of The Literature)
    문학을 잘 아는 것과 문학을 잘 가르치는 것은 다르다. 문학 작품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려고 할 때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수필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Essay Literature)
    한국 수필을 정선하여 읽음으로써 수필 창작의 기능을 갖게 하고, 한국인의 정서 에 맞는 창작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학생은 이런 학습을 통해서 창작의 기 능을 연마하고 문예작품을 비평하는 안목을 기른다.

    의사소통 교육론( Education of Communication)
    의사소통은 현대 사회에서 대단히 중요한 기능이다. 특히 의사소통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말하기/쓰기과 관련된 표현 능력과 듣기/읽기와 관련된 이해 능력의 속성과 기능에 대해 연구한다.

    소설 교육론(Education of The Novel)
    소설은 삶의 반영이다. 소설을 읽고 감상하는 능력 못지않게 소설을 올바르게 가르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는 소설 감상 인구를 지속적으로 유지 성장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본 강좌에서는 소설의 특성을 고려한 제반 문제에 대해 다룬다.

    시가교육론(Education of Korean Poetry)
    고대가요에서 향가, 고려가요, 경기체가, 시조, 가사 등에 이르는 한국의 고전시가를 그 내용과 형식을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고찰한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고전시가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게 한다.

    국어정서법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Orthography)
    올바른 국어생활에 필요한 발음법, 맞춤법, 띄어쓰기 등 여러 규칙과 규범들을 체 계적으로 이해한다.

    국어학이론 (Theory of Korean Linguistics)
    국어학 제 분야에 걸친 여러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정리한다.

    국어 어원론 (Korean Etymology)
    우리 낱말을 연구하는 어휘론의 한 분야로서 그 낱말의 성립된 기원과 본 뜻, 변천과정을 추적해 봄으로써 그 말을 만들어 낸 우리 민족의 사고와 정서 및 의 식 구조를 이해하고 당시의 사회상을 추정해 보도록 한다.

    한국고전문학 지도론 (Teaching Method of Korean Classical Literature)
    한국고전문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검토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한문학 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Chinese Literature)
    한국한문학의 일반론, 작가, 작품론 등을 개괄적으로 정리하고 연구한다.

    한국고전작가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Classical Writer Education)
    한국고전문학을 작가론적인 측면에서 검토하고 대표작가의 문학사적 위치를 검토 한다.

    한국고전소설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Classical Novel Education)
    한국고전소설의 구조, 기법, 특질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한국고전시가교육론 (Education of Classical Korean Poetry)
    현대고전시가의 형태, 기법, 특질 등을 연구하고, 통시적 전개양상도 검토한다.

    한국한시교육론 (Education of Korean-Chinese Poem)
    선인들은 사물에 대한 관조와 통찰을 한시를 빌어 표현하였다. 비록 한시가 중국의 문화유산이지만 우리의 오랜 문화적 관습이자 고급문화의 유산이라는 점에서 이를 공부한다.

    한국고전수필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Classical Essay)
    한국고전수필을 문학사적으로 조감하고 대표작품들을 감상한다.

    구비문학교육론 (Education of Oral-Literature)
    구비문학에 대한 전면적 특징을 바탕으로 신화, 전설, 민담과 무가, 민요 등 구비 문학 개별 장르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함께 구비문학과 현대문학과의 관련을 학 습한다.

    문학 감상론 (Appreciation of Literature)
    문학은 세계와의 만남이다. 세계를 바라보는 눈이 각기 다르듯이 문학을 읽고 감상하는 결과도 다를 수밖에 없다. 문학 작품에 대한 다양한 감상이 발생하게 된 현상에 대해 학문적으로 연구한다.

    현대소설 연구 (Contemporary Korean Novels)
    한국 현대소설의 일반론, 작가론, 작품론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현대시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Poetry)
    한국 현대시의 제반 문제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정리, 검토하고 새로운 연구방향을 모색한다.

    현대비평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Modern Literary Criticism)
    현대비평 제반 문학이론들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현대문학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Modern Literature)
    근대 한국문학 분야에서 성취된 작품들과 배경에 관해 역사적으로, 또한 총체적으로 고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