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 교과과정

 

 

 

공통교직과목교육행정상담교육국어교육 영어교육초등영어교육(※)

역사교육 중국어교육일본어교육수학교육컴퓨터교육

과학교육(※) 가정교육 l 유아교육환경교육체육교육무용교육

미술교육 l 일반사회교육(※) | 영양교육 |교육컨설팅 | 청소년교육 | e-learning    
(※ 표는 현직교원만 응시)

  *해당과를 선택하시면 교과과정과 교과목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교육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영미문화의 이해

2

2

영어권문화 비교연구

2

2

영어의미론

2

2

영어논리 및 논술

2

2

영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

2

2

영어교육론

2

2

영어통사론

2

2

영어학세미나

2

2

영미희곡

2

2

영미문학강독

2

2

번역세미나

2

2

영문학세미나

2

2

영어학강독

2

2

영어사

2

2

영어음성학

2

2

영어음운론

2

2

심리언어학과 언어학습

2

2

영한대조분석

2

2

영미문학비평

2

2

영미시

2

2

영미소설

2

2

영문학특강

2

2

문학과 영어교육

2

2

영어교육세미나

2

2

현대문법이론

2

2

영문법연구

2

2

청소년 문학의 이해

2

2

언어와 문화

2

2

문학을 통한 독해지도

2

2

독해지도법

2

2

드라마영어

2

2

실용영어

2

2

영어작문

2

2

영어독해

2

2

논문

6

 

영어교육 교과목해설
 

    영미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British and American Culture)
    영국과 미국, 영어권 사회의 정치, 경제, 역사를 배경으로 한 문화적인 양상을 연구한다.

    영어권문화 비교연구(Cultural Studies)
    영국과 미국을 포함한 영어권 국가의 특징적인 사회, 역사, 문화적인 배경을 비교 고찰하여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영어의미론 (English Semantics)
    영어의 음운통사계층, 의미계층 등 구조 규명을 고찰하여 단어나 문장의 동의성, 중의성, 모순성 등 영어의미론을 깊이 연구한다.

    영어논리 및 논술(English logical statement)
    영어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글을 쓰는 법을 연구하며 영어교육 등의 주제를 갖고 에세이를 쓰거나 논문을 쓰는 논술을 연습한다.

    영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Study of English Textbooks and Teaching Methods)
    중고등학교의 영어교재를 분석하고 연구하며 효율적이고 흥미 있는 영어 지도법을 학습하고 개발하며 시연한다.

    영어교육론 (Study of English subject Education)
    영어 교과 과목의 교육에 대한 보다 더 효율적이고 내적 동기가 유발 될 수 있는 교육론을 탐색한다.

    영어통사론 (English Syntax 1)
    현대 언어이론에 입각하여 영어의 통사구조를 분석, 고찰하되 영어 자료에 중점을 두고 연구한다.

    영어학 세미나(English Linguistics Seminar)
    영어학의 제분야인 음성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등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러한 이론의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도 아울러 연구한다.

    영미희곡 (British & American Drama)
    영, 미 희곡의 대표적 작품을 강독하여, 소설의 경향과 발달과정 및 특징을 연구한다.

    영미문학강독 (Reading in British & American Literature)
    영미문학사상 주요 작가들의 작품강독을 통해 작품의 성격과 세대조류 및 사회적 배경, 문학사상을 연구하여 현대문학에 응용한다.

    번역세미나(Seminar on Translation)
    번역의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고, 동화, 수필, 논설문, 신문기사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영문을 한글로, 한글을 영문으로 번역하는 연습을 한다.

    영문학세미나(Seminar on English Literature)
    영국문학의 시대적, 역사적 배경을 살피고, 시대에 따른 문학적 경향을 개관하며 주요 작가의 작품을 강독하며 논의한다.

    영어학강독 (Reading in English Linguistics)
    영어의 전체적인 강독을 통해서 주요한 부문을 이해하고 어학과 문학의 중요 부분 에 결부시켜 영어학의 이해의 폭을 넓힌다.

    영어사 (History of The English Language)
    영어의 발달과정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고대영어와 중세영어의 특징을 연구하여 현대영어의 개발에 운용한다.

    영어음성학 (English Phonetics)
    영어의 조음 음성학과 성음 음성학을 기초로 하여 영어의 정확한 음운 식별 능력을 개발하고 모음, 자음, 강세, 억양 등을 통시적으로 고찰하다.

    영어음운론 (English Phonology)
    영어의 주요한 음운 규칙인 강세규칙, 마찰음화 규칙, 구개음화 규칙 등을 고찰하 는 한편 복합어의 생성규칙 등을 연구한다.

    심리언어학과 언어학습 (Psycholinguistics & Language Acquisition)
    심리학의 원리를 영어학에 적용시켜 언어의 동기유발, 인지, 태도, 성격 등과의 연 관성을 연구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학습의 개발을 연구한다.

    영한 대조분석 (English Korean Contrast Analysis)
    영어와 한국어의 특징 및 차이점을 비교 연구하여 각각의 장점을 교류시켜 새로운 언어 개발을 연구한다.

    영미문학비평 (Criticism of British & American Literature)
    Plato, Aristotle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중요한 문학비평문을 비교 연구하여 실 제 문학 비평에 응용하고 필요한 문학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한다.

    영미시 (British & American Poetry)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시의 흐름을 고찰하고, 주요 작가들의 작품을 강독하고 연구 한다.

    영미소설 (British & American Drama)
    대표적 작가들의 작품을 강독하여, 소설의 경향과 발달과정 및 특징을 연구한다.

    영문학특강 (Special Topics in English Literature)
    영문학의 작가나 작품 또는 주요주제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깊이 연구한다.

    문학과 영어교육 (Literature and Teaching English)
    문학작품을 이용해서 중등학교 영어교육을 효과적으로 이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실습을 병행한다.

    영어교육세미나 (Education Seminar)
    영어 교육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이론, 지식의 분류, 교육내용의 선정과 구성 및 학습을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고찰하여 보다 효율적인 교육을 연구 개발한다.

    현대문법이론 (Modern Theories of Grammar)
    현대영어의 문법적 규칙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이론적으로 습득하여 보다 새 로운 영문법 개발에 적용한다.

    영문법연구 (English Grammar)
    전통문법을 기초로 하여 영어구문의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고 새로운 영문법의 이론 과 기술 방법을 습득하여 영어능력개발에 응용한다.

    청소년 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Junior Literature)
    청소년 문학에 대한 정의, 발달사, 의의, 역할 등을 논의하고 영어로 된 청소년 문 학을 소개하며 이런 청소년 문학이 중등 영어교육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 한다.

    언어와 문화(Language and Culture)
    언어 습득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부여하며, 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해서 언 어 습득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등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 과 목에서는 중등 영어교육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연구한다.

    문학을 통한 독해지도(Teaching Reading through Literature)
    중등학생이 읽을 수 있는 문학작품을 선정하여 효과적으로 독해지도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실습한다.

    독해 지도법(Reading Methodology)
    효과적인 독해지도를 위한 이론을 연구하고 구체적인 지도법을 모색한다.

    드라마 영어(Drama English)
    현대 영미극작품 중 대표적인 작품들을 골라 강독하고, 실연한다.

    실용영어(Practical English)
    영어교사로서 교실에서 영어수업시 사용하는 표현들을 능숙하게 하도록 하고 일상 생활에서도 외국인을 만났을때 유창한 영어를할 수 있도록 필요한 실용구문 중심으로 회화를 곁들여 교수 학습한다.

    영어작문(English Composition)
    이메일과 인터넷 사용으로 급증하는 영어작문에 대한 요구에부응하고 영어교사로서 영어 작문 지도에 필요한 영어 실력과 영어작문 학슴방법 전략을 배운다.

    영어독해(English Reading)
    영어의 독해 실력을 광범위하게 늘려 새로운 지식으로 물밀 듯이 밀려 오는 신지식과 정보를 소화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영어교사로서 어휘 실력은 물로 독해 실력을 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