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 교과과정

 

 

 

공통교직과목교육행정상담교육국어교육 영어교육초등영어교육(※)

역사교육 중국어교육일본어교육수학교육컴퓨터교육

과학교육(※) 가정교육 l 유아교육환경교육체육교육무용교육

미술교육 l 일반사회교육(※) | 영양교육 |교육컨설팅 | 청소년교육 | e-learning    
(※ 표는 현직교원만 응시)

  *해당과를 선택하시면 교과과정과 교과목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국어교욱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초등산문교육론

2

2

 초등국어교육론

2

2

 시문학교육론

2

2

 한국 현대시 연구

2

2

 한국 고전시가 연구

2

2

 한국 고전소설 연구

2

2

 특수국어학연습

2

2

 국어 표기법의 이론과 실제

2

2

 희곡교육론

2

2

 한국희곡의 이론과 비평

2

2

 한국 한시의 세계

2

2

 한국한문학연구

2

2

 논    문

2

2

초등국어교욱 교과목해설
 
    초등산문교육론(Introductionto Prose Literary Ducation)
    한국어 교육의 이론적 기저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국어교육의 과정, 교수방법, 평가 등을 검토하고, 언어 교육과 문학교육의 변별성 확보, 문학 작품 감상론의 이 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초등국어교육론(Educational theory of Koean language Subject in elementary school classroom)
    초등 국어 교육의 이론적 기저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국어교육의 과정, 교수방 법, 평가 등을 검토하고, 언어 교육과 문학교육의 변별성 확보, 문학 작품 감상론 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시문학교육론(Introduction to the Use of Poetry in Elementry School Classrooms)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시 교육을 함에 있어서 효율적인 방식을 인지하고 연마한 다. 아울러 시 교육의 일환으로서 학생들이 직접 시를 창작하도록 하고 그 평가를 진행하는 과정을 인지함으로써 시 창작의 이론과 실제를 연습한다.
    한국 현대시 연구(Contemporary Korean Poetry)
    한국 현대시의 제반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업적들을 검토하고 새로운 연구방향을 모 색한다.
    한국 고전시가 연구(Classical Korean Poetry)
    한국 고전시가의 형태, 기법, 특질 등을 연구하고 통시적 전개양상도 검토한다.
    한국 고전소설 연구(Classical Korean Novels)
    한국고전소설의 구조, 기법, 특질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특수국어학연습(Practice of speciality korean language)
    언어학으로서의 국어학, 그 전반적인 지식을 다양하게 이해함으로써 초등학교생의 언어(국어)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국어의 음운, 형태, 통사, 의미 부분 및 응 용 국어학과 국어하과 인접 학문과의 관계등을 다양하게 다루도록 한다.
    국어 표기법의 이론과 실제(Theory & Practice of Korean Orthography)
    고유문자 이전의 차자표기법(借字表記法) 시대를 거쳐 훈민정음(訓民正音) 창제이 이르기까지의 우리말 표기에 관한 과정을 알아보고, 훈민정음(訓民正音)에 대한 구 체적인 사항을 탐구하고 이후의 한글 표기법의 변천 사항을 추적해 본다. 특히 현 행 「한글맞춤법」의 이론을 숙지하고 이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알아보도록 한다.
    희곡교육론(Teaching Theory of drama)
    희곡의 요소, 양식 , 형태를 통하여 희곡의 특성을 이해하고 동시에 희곡을 교육현 장에서 가르치는 방법을 고찰한다. 영상매체시대에 변화하는 아동들의 관심과 요구 에 부응하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희곡과 연결되는 연극과 영와, 방송극에 대한 이해와 비평적 자질을 습득케한다.
    한국희곡의 이론과 비평(Theory & Criticism of Korean drama)
    한국의 희곡사를 개관하고 해당시기의 작품을 읽는다. 또한 공연 작품을 직접 관람 하거나 시청각 자료를 통하여 감상하고, 희곡 이론에 비추어 작품에 대한 기존의 비평들을 읽은 후 토론과 강의를 진행한다.
    한국 한시의 세계(Research on Korean-Chinese Poem)
    고구려 신라 때부터 이미 창작되어진 한국 한시 작품을 시대별로 작가별로 사조별 로 정리하여 읽어보고 현대 창작에 도움이 되게한다. 한시 창작의 기능도 기를 수 있도록 한문 문장창작을 연습한다.
    한국한문학연구(Research of Korean-Chinese)
    삼국시대부터 조선말까지의 작가들을 시대순으로 정리하여 살펴봄으로써 한국 고전 문학에 대한 제반지식을 총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