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 교과과정

 

 

 

공통교직과목교육행정상담교육국어교육 영어교육초등영어교육(※)

역사교육 중국어교육일본어교육수학교육컴퓨터교육

과학교육(※) 가정교육 l 유아교육환경교육체육교육무용교육

미술교육 l 일반사회교육(※) | 영양교육 |교육컨설팅 | 청소년교육 | e-learning    
(※ 표는 현직교원만 응시)

  *해당과를 선택하시면 교과과정과 교과목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영어교욱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초등영어 교수법

2

2

 초등영어 교육론

2

2

 ESL SPEAKING

2

2

 ESL WRITING

2

2

 ESL READING

2

2

 ESL LISTENING

2

2

 영어 교사의 교실영어

2

2

 영어 교수 법사

2

2

 초등영어 교재 연구

2

2

 초등영어지도자료개발

2

2

 초등영어 GAME, SONG CHANTS & TPR 지도법

2

2

 초등영어 READING & WRITING지도법

2

2

 초등영어 LISTENING & SPEAKING지도법

2

2

 초등영어 GRAMMAR & VOCABULARY지도법

2

2

 초등영어 STORYTELLING 지도

2

2

 초등영어교수법 세미나

2

2

 아동심리 및 영어교육

2

2

 영어음성학

2

2

 영어음운론

2

2

 영어사

2

2

 심리언어학과 언어학습

2

2

 영어교육 세미나

2

2

 초등영어교재 및 지도법

2

2

 초등영어 교육과 아동문학

2

2

 드라마영어

2

2

 영어어휘와 영미문화

2

2

 영어형태론

2

2

 극을 통한 영어연습

2

2

 아동문학의 이해

2

2

 영어동화 구연의 이론과 실제

2

2

 영어동화 읽기 지도

2

2

 영어동화와 영어교육

2

2

 언어와 문화

2

2

 영미문화의 이해

2

2

 논문

6

 

초등영어교욱 교과목해설
 

    초등영어교수법(Teaching Methodology for Elementary School English)
    초등학생들의 심리 상태를 고려한 영어 교수법을 개발한다.

    초등영어 교육론(Elementary School English Education)
    초등영어교육의 여러 이론과 문제점들을 종합적으로 연구 검토하고 정리한다.

    E S L SPEAKING
    초등 영어 교사로서 필요한 영어 말하기의 지도법과 더불어 원어인(native speaker)으로부터speaking의 유창성을 높인다.

    E S L WRITING
    초등 영어 교사로서 필요한 영어 말하기의 지도법과 더불어 원어인(native speaker)으로부터 writing의 유창성을 높인다.

    E S L READING
    초등 영어 교사로서 필요한 영어 말하기의 지도법과 더불어 원어인(native speaker)으로부터 reading의 유창성을 높인다.

    E S L LISTENING
    초등영어 교사로서 필요한 영어 말하기의 지도법과 더불어 원어인(native speaker)으로부터listening의 유창성을 높인다.

    영어 교사의 교실영어 (Classroom English)
    초등 영어 교사로서 영어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영어로 수업을 진행시킬 수 있는 기초 실력을 닦는다.

    영어교수법사 (History of English Teaching Methodology)
    영어 교수법의 변천과 더불어 각 시대별 교수법의 내용을 연구한다.

    초등영어교재연구(Study of Text for Elementary School English)
    초등 영어에서 영어 수업을 위한 text 연구를 통하여 효율적인 영어 지도를 할 수 있게 한다.

    초등영어지도자료개발(Teaching Materials for Elementary School English)
    초등 영어 학생에게 정서적으로, 문화적으로, 언어적으로 알맞은 자료 개발과 지도 법을 익힌다.

    초등영어 GAME, SONG CHANTS & TPR 지도 (Game, Song Chant and TPR Teaching for Elementary School English)
    다양한 game과 노래를 통해서 영어를 배우는 방법을 지도하고 또한 초등영어 수준에 맞는 TPR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초등영어 READING & WRITING 지도법 (Reading and Writing Teaching for Elementary School English)
    초등 영어 수준에 맞는 읽기 지도 방법, 영작문 및 일기 지도의 방법을 연구한다.

    초등영어 LISTENING & SPEAKING 지도법 (Listening and Speaking Teaching for Elementary School English)
    초등 영어 수준에 맞는 듣기와 말하기 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초등영어 GRAMMAR & VOCABULARY 지도법(Grammar and Vocabulary Teaching for Elementary School English)
    초등 영어 수준에 맞는 영문법과 단어 지도 방법을 연구한다.

    초등영어 STORYTELLING 지도(Storytelling Teaching for Elementary School English)
    초등 영어 수준에 알맞게 동서 고금의 이야기책을 재구성하여 익히고 지도법을 개 발한다.

    초등영어교수법 세미나(Teaching Methodology Seminar for Elementary School English)
    영어 교수법 seminar를 통해서 각자의 창의적인 영어 교수법을 제시하고 토론하여 현실에 맞는 교수법을 창안한다.

    아동심리 및 영어교육 (Children's Psychology)
    아동 심리를 연구하고 이에 적합한 영어 교육 이론을 개발한다.

    영어음성학(English Phonetics)
    초등 영어 교육에 필요한 영어 음성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영어음운론(English Phonology)
    초등 영어 교육에 필요한 영어 음운 규칙과 그 활용을 연구한다.

    영어사 (History of The English Language)
    영어의 발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고대 영어와 중세 영어의 특징을 연구하 여 현대 영어의 개발에 운용한다.

    심리 언어학과 언어 학습 (Psycholinguistics and Language Acquisition)
    심리학의 원리를 영어학에 적용시켜 언어의 동기유발, 인지, 태도, 성격 등과의 연 관성을 연구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학습의 개발을 연구한다

    영어교육세미나 (Education Seminar)
    영어 교육 과정에 있어서 필요한 이론, 지식의 분류, 교육 내용의 선정과 구성 및 학습을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고찰하여 보다 효율적인 교육을 연구 개발한다.

    초등영어교재 연구 및 지도법(Research of Elementary School English Educational Text-book)
    관련 분야의 교재의 주제를 선택하여 발표 및 토론 형식으로 진행한다.

    초등영어 교육과 아동문학(English Teaching for Child Literature)
    아동문학 작품의 단계적 읽기를 통해 초등학생이 자연스러운 영어 발음과 억양을 습득할 뿐 아니라 단어, 구, 문장 구조 그리고 이야기 전개 과정을 점진적으로 이 해할 수 있도록 노래, 챈트, 게임을 포함한 여러 방법을 개발한다.

    드라마 영어(Drama English)
    현대 영미극작품 중 대표적인 작품들을 골라 강독하고, 실연한다.

    영어어휘와 영미문화(English Vocabulary Study through British and American Cultures)
    본 과목은 영미문화의 다양한 면을 살펴보면서 거기에 녹아 있는 어휘를 자연스럽 게 습득하고 그 어휘의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영어형태론( English Morphology)
    본 과목은 영어의 단어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알아보고 나아가 단어의 유형과 단 어를 형성하는 여러 성분들을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극을 통한 영어연습 (English Practice Through Drama)
    현대 영미극작품 중 대표적인 작품들을 골라 강독하고, 실연한다.

    아동 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Children's Literature)
    초등학교 영어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함양하기 위해 아동문학에 대한 연구를 하고 영어로 쓰여진 작품을 읽고 논의한다.

    영어동화 구연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of English Storytelling)
    동화구연이란 무엇이며 효과적인 동화구연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이론을 살피 고 영어동화를 읽고 구연하는 실습을 하여 초등영어교육을 돕는다.

    영어동화 읽기 지도(Teaching Reading of English Stories)
    초등학생에게 영어동화를 효율적으로 읽게 할 수 있는 전략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영어동화와 영어교육(English Stories and English Teaching)
    영어동화를 이용해서 초등영어를 효과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구체적인 작품을 골라서 실습한다.

    언어와 문화(Language and Culture)
    언어 습득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부여하며, 문화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해서 언 어 습득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등 언어와 문화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 과 목에서는 초등영어 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연구한다.

    영미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of British and American Culture)
    영국과 미국, 영어권 사회의 정치, 경제, 역사를 배경으로 한 문화적인 양상을 연 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