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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교육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도덕, 윤리교육론

2

2

 도덕, 윤리교재연구 및 지도법

2

2

 윤리학개론

2

2

 한국윤리사상

2

2

 윤리논리 및 논술

2

2

 민주주의론

2

2

 통일교육론

2

2

 국가안보론

2

2

 동양윤리사상

2

2

 서양윤리사상

2

2

 윤리고전감독

2

2

 응용윤리

2

2

 시민교육론

2

2

 정보사회와 윤리

2

2

 도덕(발달) 심리학

2

2

 동서양고전감독

2

2

 논 문

6

 

윤리교육 교과목해설
 

    도덕· 윤리 교육론 (Theories on Ethical and Moral Education)
    윤리적 사고의 함양과 가치판단 , 실천력을 목표로 한 윤리 교육의 교육적 사회적 역할을 검토하고 윤리교육에서 필요한 윤리학적 기초 개념 교육 방법론 등을 다룬다.

    도덕ㆍ윤리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y of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of Ethics)
    중등학교 윤리 과목에 관한 교육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 검토하고 윤리 교과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방법을 이론적, 경험적으로 모색한다. 중등학교 도덕 교과의 내용 및 운용 현황,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의 원리, 중등학교 도덕 교과 평가의 실제와 개선 방안, 수업 지도안에 대한 상호 토론 및 평가를 한다.

    윤리학개론 (Introduction to Ethics)
    윤리학의 이론적이고 역사적인 문제에 대한 개괄적인 연구로 윤리학사, 도덕 원리를 통해 도덕적 가치와 판단의 의미를 규명하고 진리의 길을 모색한다.

    윤리논리 및 논술 (Ethical logic and statement)
    '윤리논리 및 논술'은 사고와 표현의 기술적인 측면의 증진보다는, 도덕적 주체의 논리적 사고와 도덕적인 의식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돕는 강좌이다. 토론과 글쓰기의 능동적인 표현 방식은 윤리적 반성의 유용한 도구로써 활용된다.

    한국윤리사상 (Korean Ethical Thought)
    유· 불· 도 및 무속종교와 연관된 한국의 윤리사상과 한국인의 윤리의식을 탐색하고 기독교 등 회래 사상과 윤리와의 조화, 갈등 문제를 토론형식으로 탐구한다.

    민주주의론 (Theories of Democracy)
    민주주의의 역사성, 기본개념, 전재조건, 민주주의 국가의 실제와 이를 기초로 한 한국 민주주의의 문제점과 발전을 다룬다.

    통일교육론 (Education of Korean Unification)
    해방 이후 북한 공산 체제의 성립과정을 개관하고 이데올로기로서의 주체사상, 정치, 사회체계, 교육체계, 윤리의식 , 대남 전략, 전술 등을 고찰한다. 그리고 민족통일의 중요성, 당위성 파악, 민족, 국토분단의 원인 검토, 6.25 전쟁의 반 민족성 규명 및 북한의 통일 정책 검토, 대한민국의 통일 정책의 합리성 및 민족주의적 특성을 고려한다.

    국가안보론 (Theories of National Security)
    국가안보는 민주주의 국가의 조건중의 하나로 국내외적 안정 없이는 유지되기 어렵다. 국가의 지정학적 입장과 평화주의에 입각한 자치적 방어능력, 그리고 국제정치에 대한 지식을 통해 국가 안보를 유지해야 함을 주지시킨다.

    동양윤리사상 (Studies on Oriental Ethical Thought)
    유가 사상, 목가사상, 도가사상, 법가사상 등 동양의 윤리사상사의 이론적 특질, 그리고 한국, 중국, 일본에서의 윤리사상의 발달을 비교 사상의 관점에서 검토한다.

    서양윤리사상 (Studies on Western Ethical Thought)
    목적론적 윤리사상, 의무론적 윤리사상들의 여러 가지 이론, 메타 윤리학적 이론들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사상들을 살펴보며, 거기에서 나타나는 행복, 의무, 의지, 자유, 책임 등의 문제를 고찰한다.

    윤리고전강독 (Reading Classical Ethics)
    공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등의 저서를 통해 전통사회의 사회적 기반과 윤리사상을 이해하고 현대와 연계할 수 있는 윤리 모델을 모색한다.

    응용 윤리 (Applied Ethics)
    '문제 지향적 윤리학'으로서 빈곤, 환경, 생명 등의 주제와 관련된 문제 상황에서 도덕적인 가치를 반영하는 규범적 판단 기준과 의사 결정의 원칙 및 과정에 대해 탐구한다.

    시민교육론 (Civic Education)
    경제윤리, 직업윤리, 국가관 안보관 및 공동체 의식 등 시민으로서의 윤리를 햠양케 하며 나아가서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올바른 자세를 확립해 나가게 한다.

    정보사회와 윤리 (Information Society & Ethics)
    정보사회의 도래, 특징 및 미래상을 논의하고 정보사회가 합의하는 윤리적 문제를 연구한다.

    도덕(발달)심리학 (Theories of Moral Development)
    아동기, 청소년기 등 생애 전체시기에 걸쳐 발달하는 도덕성을 사회 심리학 이론들을 통해 이론적 종합을 분명히 하고 비판적인 분석을 통해 오늘날 도덕 혼돈의 시대에 대비하게 한다.

    동서양고전강독 (Reading Oriental & Western Classics)
    성현들의 언행을 기록한 경서류를 읽고 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고전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당면한 현실문제에 대한 인문학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