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 교과과정

 

 

 

공통교직과목교육행정상담교육국어교육 영어교육초등영어교육(※)

역사교육 중국어교육일본어교육수학교육컴퓨터교육

과학교육(※) 가정교육 l 유아교육환경교육체육교육무용교육

미술교육 l 일반사회교육(※) | 영양교육 |교육컨설팅 | 청소년교육 | e-learning    
(※ 표는 현직교원만 응시)

  *해당과를 선택하시면 교과과정과 교과목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역사교육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   점

시   간

전공과목

 사회교육론
 역사 논리 및 논술
 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전근대사
 한국근현대사
 한국사학사특강
 동아시아근현대사
 서양전근대사
 20세기현대사
 역사학개론
 한국고대사연구
 한국사상, 문화사
 한국민족운동사연구
 한국사회경제사특강
 한국지방사연구
 한국대외교류사
 현대세계와한국
 동아시아전근대사
 동서교류사
 인도동남아시아사
 서남아시아아프리카
 서양근현대사
 서양사상사특강
 서양사회경제사특강
 아메리카사
 한국사교육방법론
 동양사교육방법론
 서양사교육방법론
 논문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6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역사교육 교과목해설
 

    사회교육론 (Curriculum and Learning of Social Studies)
    초․중등학교 역사교육과정의 제문제를 검토하고 효율적인 역사교수방법을 연구한다.

    역사학개론 (Introduction to the Historical Science)
    역사의 개념과 학문적 정립 과정을 살펴보고 실제 역사서술의 발전사를 개관한다.

    역사 논리 및 논술 (Text Logics for Historical Education and Essay)
    역사교육에 필수적인 교과 논리를 시대별, 주제별로 분석함과 아울러 역사학의 주요주제, 인물, 논쟁점 등에 대한 논술 교육을 실시한다.

    사회교재연구및지도법 (Studies on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 of Social Studies)
    역사교육에 있어서 학습지도 방법, 교수, 학습자료의 개발을 통해 교재의 작성, 활용 방법을 습득한다.

    한국고대사연구 (Studies on Ancient History of Korea)
    고대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정을 검토하고, 아울러 고대사회의 특성을 살핀다.

    한국전근대사 (Pre-Modern History of Korea)
    고대사회, 고려시대, 그리고 조선시대에 이르기 까지 한국 전근대의 역사를 개괄하고 연구의 핵심이 되는 주요 문제점을 깊이 있게 검토한다.

    한국근현대사 (Modern and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
    한국 근대와 현대사의 객관적․체계적 이해를 위해 개항이후부터 일제강점기 그리고 8.15 이후에 이르기 까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제 문제를 개관한다.

    한국사학사특강 (Topics in Korean Historiography)
    고대부터 현대까지 주요 역사가들의 인식과 서술 내용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역사 인식의 변천을 통해 한국사학의 발전을 종합적으로 파악한다.

    한국사상, 문화사 (History of Korean Thoughts and Culture)
    고대사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무속신앙 불교 유교 실학사상 기독교 동학 개화사상 민족주의사상 등 한국사상과 그 배경이 된 한국의 문화를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한국민족운동사연구 (Studies on History of Korean National Movement)
    1910년 이후 국내외에서 전개된 항일독립운동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국내외의 민족운동을 상화관계 속에서 입체적으로 살펴보는데 중점을 둔다.

    한국사회경제사특강 (Topics in Socio-Economic History of Korea)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경제생활, 경제제도 및 사회상의 변천, 발전과정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한국지방사연구 (Studies on the Provincial History of Korea)
    한국지방사 연구현황과 그 경향, 그리고 연구방법론에 대한 검토를 일차적인 목표로 한다. 아울러 지방의 향토유적에 대한 답사를 통하여 이론과 현실의 조화미를 추구한다.

    한국대외교류사 (History of Korea Overseas Interchange)
    한국의 역사를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한 주변세계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검토하여 한국사인식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한다.

    현대세계와한국 (Contemporary World and Korea)
    20세기 현대세계의 변화를 한국사의 입장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주요 쟁점을 고찰한다.

    동아시아전근대사 (History of Pre-Modern East Asia)
    선사시대로부터 아편전쟁에 이르는 시기까지의 아시아 역사를 개괄적으로 정리하고, 각 왕조 또는 시시별 특징을 연구한다.

    동아시아근현대사 (History of Modern East Asia)
    아편전쟁이후 현대까지의 아시아 역사 전반에 걸쳐 정리하면서 현대 동양 사회의 성립과 발전과정에 대하여 연구한다.

    동서교류사 (History of Cultural Exchange between the East and the West)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동서 양 지역 간에 계속되어 왔던 교류관계를 문헌 및 출토 유물 등을 중심으로 정리하면서 동서 상생의 길을 모색한다.

    인도동남아시아사 (History of India and South-East Asia)
    인도 및 동남아시아의 역사를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 전반적으로 정리하며 그 발전과정을 정리한다.

    서남아시아아프리카사 (History of South-West Asia and Africa)
    서남아시아와 아프리카 역사에 대하여 정리하며,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 발전 과정에 대하여 연구한다.

    서양전근대사연구 (Studies on Pre-Modern History of Europe)
    고대 그리스 및 로마사회와 중세 봉건사회의 정치, 사회, 경제, 종교, 문화를 개괄하고, 동구와 서구의 차이점을 비교․검토한다.

    서양근현대사연구 (Studies on Modern and Contemporary History of Europe)
    르네상스 이후 현대까지 서양의 세계사적 발전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특징을 규명하고, 이와 관련된 최근 연구 성과를 개관한다.

    서양사상사특강 (Topics in History of European Thoughts)
    서양사상의 흐름을 추적하고, 이러한 사상과 당시 유럽의 주요 사건과의 관련성을 고찰한다.

    서양사회경제사특강 (Topics in Socio-Economic History of Europe)
    서양의 사회경제 발전과정 및 이와 관련된 주요 학설과 논쟁점 등을 당시의 역사적 현실과 연결시켜 살펴본다.

    아메리카사 (American History)
    유럽인들의 아메리카 대륙 진출이후 현대까지 아메리카대륙의 역사를 개관하며 현대 세계사를 새로운 관점에서 조망한다.

    20세기현대사 (History of the Twentieth Century)
    1차 대전 이후부터 80년대까지의 서양 역사를 개관하고, 아울러 서양 현대사의 주요 논쟁점을 검토한다.

    한국사교육방법론(Teaching methods of Korean History)
    한국사의 체계적인 이해와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교육방법을 탐구하면서 한국사의 연구 현황과 과제를 검토한다.

    동양사교육방법론(Teaching methods of Asian History)
    동양사의 체계적인 이해와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교육방법을 탐구하면서 동양사의 연구 현황과 방향을 제시한다.

    서양사교육방법론(Teaching methods of Western History)
    서양사의 교육방법론을 검토하고,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시청각 자료 및 정보매체를 활용하는 교육방법을 탐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