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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교육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고급 컴퓨터 네트워크

2

2

 고급 컴퓨터 구조

2

2

 고급 운영체제

2

2

 고급 데이터 구조

2

2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구조론

2

2

 고급 데이터베이스

2

2

 컴퓨터 교육론

2

2

 컴퓨터 교재연구 및  지도법

2

2

 컴퓨터 논리 및 논술

2

2

 고급 수치해석

2

2

 고급 컴파일러

2

2

 고급 시스템 프로그래밍

2

2

 고급 인공지능

2

2

 고급 소프트웨어공학

2

2

 고급 멀티미디어 시스템

2

2

 고급 컴퓨터 그래팍

2

2

 고급 이산구조

2

2

 고급 알고리즘

2

2

 WBI 실습

2

2

 멀티미디어 실습

2

2

 정보처리 실습

2

2

 고급 정보보호론

2

2

 시스템 분석 및 설계

2

2

 고급 분산시스템

2

2

 고급 이동통신시스템

2

2

 고급 컴퓨터 비젼

2

2

 컴퓨터 교육 교재개발

2

2

 컴퓨터 교육연습

2

2

 컴퓨터 프로그래밍

2

2

 인터넷입문

2

2

 파일처리론

2

2

 컴퓨터 시스템

2

2

 임베디드 시스템

2

2

 유비쿼터스 컴퓨팅

2

2

 리눅스 시스템

2

2

 논문지도

6

 

컴퓨터교육 교과목해설
 

    고급 컴퓨터 네트워크 (Advanced Computer Networks)
    network organization, synchronous/asynchronous 전송 이론, telephone network, channel capacity와 modem 응용, queueing system, packet concepts, flow control, packet broadcast system, 7-Layer protocol, LAN 등의 통신 네트워크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들을 학습한다.

    고급 컴퓨터 구조(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 시스템의 주요 구성요소인 CPU,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입출력장치 등의 구조와 원리를 학습하고, 컴퓨터에서의 산술연산은 물론 파이프라인(pipeline), 백터 처리(vector processing), 다중프로세서(multiprocessors) 등과 같은 구조적인 특성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다.

    고급 운영체제(Advanced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기능인 프로세스 관리 및 기억장치 관리, 파일 시스템 관리, 그리고 입출력 장치관리에 적용된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고, 병렬 프로그래밍 과 분산 시스템의 개념 및 이에 관련된 운영체제의 여러 가지 특성들을 파악한다.

    고급 데이터 구조(Advanced Data Structures)
    많은 자료와 정보들을 컴퓨터의 기억장치에 효율적으로 저장, 검색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리스트, 스택, 큐, 트리, 그래프 등과 같은 여러 가지 구조적 특성과 장단점을 살펴본 뒤에 각각에 알맞은 응용분야와 관련 알고리즘들을 학습한다.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 구조론(Advanced Programming Architecture Language)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 개념, 구조, 특징, 설계이론, 구현방법에 대하여 공부하며, 차세대 컴퓨터의 지식처리 언어의 설계이론 및 기법을 교육 연구한다.

    고급 데이터베이스(Advanced Database)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고, 데이터 모델링, 질의어, 질의 최적화 등을 학습한 뒤, 분산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연역 데이터베이스 등에 관한 최근의 연구결과들을 살펴보고 이해한다.

    컴퓨터 교육론(Education Theory of Computer)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의 구성과 전개방식을 이해하고 중고등학교의 현실적인 교육환경과 실용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감안하여 교안작성법, 강의방법 및 실습 지도방법 등을 연구 개발한다.

    컴퓨터교재 연구 및 지도법(Advanced Introduction Method in computer Education)
    컴퓨터교육을 위한 교과과정의 각 영역별 교과내용을 현장수업에서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연구한다.

    컴퓨터 논리 및 논술(Computer Logic and Writing Skill)
    컴퓨터 교육에 있어서의 논리 및 논술에 대한 기법을 다룬다.

    고급 수치 해석(Advanced Numerical Analysis)
    과학 기술 개발에 필요한 수치적인 알고리즘을 소개하는 과정으로 컴퓨터의 오차, 비선형 방정식의 해법, 행렬과 연립방정식, 보간법, 수치미적분, 편미분 방정식의 해법 등을 다룬다.

    고급 컴파일러(Advanced Compiler)
    프로그래밍 언어의 컴파일러를 위한 lexical, syntactic analysis, code generation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다루고, 간소화된 고급언어의 컴파일러의 예를 공부한다.

    고급 시스템 프로그래밍(Advanced System Programming)
    프로그램에서 루틴 및 특별한 계산목적을 위한 서브루틴 등의 모임으로 운영체제 혹은 자료 처리와 계산의 종합 시스템을 위한 기본으로 언어 프로세서,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유틸리티 프로그램, 진단 프로그램, 적재 프로그램 그리고 모든 컴퓨터 프로그램들을 관리하고 그 실행을 제어하는 운영체제 등을 분석하고 설계, 구현하는 데 있다.

    고급 인공지능(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논리체계에서부터 시작하여 학습의 개념과 및 과정을 이해한 뒤에, 기본적인 의사 결정 방법과 전문가 시스템 등과 같은 응용분야로서 intelligent tutoring system, assisted instruction 등을 연구한다.

    고급 소프트웨어 공학(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의 효과적인 설계 기법 및 명세 기법, 검증 이론, 신뢰도 분석이론 등을 학습한 뒤, 이를 토대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formal specification theory, 소프트웨어 정확성 이론, 소프트웨어 재사용 등에 관련된 문제해결 등을 연구한다.

    고급 멀티미디어 시스템(Advanced Multimedia System)
    멀티미디어의 기술추세 및 처리기기, 비디오, 오디오의 특성 및 동기화를 위한 시간 명세 방식, 멀티미디어 정보처리를 위한 운영체제, 미들웨어의 지원, 멀티미디어 파일 및 저장 시스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구조와 저장방식 등을 학습한다.

    고급 컴퓨터 그래픽(Advanced Computer Graphics)
    polygon의 표현과 interfacing, 2-D 또는 transformation, graphics segments, windowing/clipping, hardware에 따른 interaction, hidden line treatment, colors/shading 등과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고급 이산구조(Advanced Discrete Structures)
    컴퓨터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기 위하여 logic, set, relation, function, Boolean algebra, combinatorics, gaph, automata 등과 같은 수학적 기초 이론들을 학습한 뒤에 이러한 이론들이 실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여러 가지 실례를 통하여 살펴본다.

    고급 알고리즘(Advanced Algorithms)
    정렬, 탐색, 그래프, 매칭 등의 기본적인 컴퓨터 알고리즘을 소개하고, 분할정복, 동적계획법, 퇴각 검색 등의 알고리즘 설계 기법과 효율적 분석 방법을 다룬다.

    WBI 실습(Web-Based Instruction Lab.)
    웹의 특성과 장단점을 충분히 파악한 뒤에, 교육현장에서 웹을 이용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설계에서부터 구현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직접 체험한다.

    멀티미디어 실습(Multimedia Lab.)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의 사용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기 위하여 설계에서부터 구현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직접 체험한다.

    정보처리 실습(Information Processing Lab)
    각종 정보들을 수집, 분류, 저장하여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실무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대표적인 presentation tool, spreadsheet, database 응용 소프트웨어인 마이크로소프트사인 파워포인트, 엑셀, 액세스의 사용법을 예제를 중심으로 익힌다.

    고급 정보보호론(Advanced Information Securities)
    정보 통신 시스템 환경에서 요구되는 시큐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큐리티 시스템의 구조, 서비스, 메커니즘, 관리 등의 개념과 기술요소를 공부하고 다양한 정보통신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는 시큐리티 엔진 S/W의 설계기술을 연구한다. 시큐리티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통신 프로토콜, 시큐리티 메커니즘, S/W의 통합 능력 배양에 주력한다.

    시스템 분석 및 설계(System Analysis and Design)
    시스템 설계의 순서, 설계를 위한 정보의 수집, 목적 설정, 경제조건 및 제약조건의 설정, 시스템 설계의 사례 등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설계하여 구현하는 과정을 배운다.

    고급 분산시스템(Advanced Distributed Systems)
    분산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네트워크 구조, 분산 운영체제(프로세스, 파일), 분산 조정 등에 대하여 공부를 한 후, 분산 시스템이 이용되는 사례에 대하여 연구를 한다. 분산 시스템 사례연구에는 이동컴퓨팅, 분산 공유 메모리 시스템, 클러스터링 응용, 원격 감시 제어 시스템, 온라인트랜잭션 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고급 이동통신 시스템(Advanced Wireless Mobile Communication Systems)
    이동통신망의 기본개념을 살펴보고 codeless나 cellular등의 무선 이동망의 종류, 무선액세스, 프로토콜 표준을 공부한다. 또한 GSM 등의 디지털 셀룰러 시스템의 표준을 정리한 다음 무선이동망의 보안과 망 관리 기능을 이해하고 무선데이터를 위한 무선이동망 모델링 방법과 성능분석문제를 다룬다. 마지막으로 차세대 무선 통신인 UPT, IMT-2000, AIN 개념을 고찰한다.

    고급 컴퓨터 비전(Advanced Computer Vision)
    low level vision과 intermediate vision을 주로 다루게 되는데 Facet Model, texture analysis, image segmentation을 공부하고, 영상에서 어떤 특수한 모형을 찾아낼 수 있는 Hough transform, 심도 있는 morphology 까지 다룬다. noise의 영향 을 비교적 적게 받는 robustness 개념에 대해 배우고, 실제 robust filter 등을 구현하여 본다.

    컴퓨터 교육 교재개발 (Material Development in Computer Education)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의 각 영역별 교재를 개발하기 위한 이론과 구현 기법 들을 학습한다.

    컴퓨터 교육연습(Practices in Computer Education)
    컴퓨터 교육과 관련된 주제를 하나씩 정하여 각자 개인별로 논문 형태의 보고서를 작성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Computer Programing)
    현대에 부각되고 있는 윈도우 프로그래밍 언어인 비주얼 C++ 언어 등을 중심으로 툴 사용법 및 MFC에서 제공되는 클래스를 알아보고, MFC를 사용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습을 통해 윈도우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인터넷 입문(Introduction of Computing)
    HTTP, HTML, CGI, JAVA 등의 Web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컴퓨팅 관련 기 반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인터넷 구조, 도메인 네임, 라우터, E-Mail, 웹 브라우저, 투시기술, 그리고 인터넷 보안등 인터넷에 관련된 각종 주제에 대해서 배운다.

    파일처리론(File Processing)
    파일의 생성, 비교, 수집, 순서배열, 합병 등을 포함한 파일에 관한 모든 작업과 파일을 보존하고, 참조 및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파일을 안전하게 보존하는 기법, 파일의 내용을 항상 정확한 정보로 해두기 위한 보수 처리기법 등을 다룬다.

    컴퓨터 시스템 (Computer System)
    일반적인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 개념 및 구조를 소개하고 기계어와 어셈블리 언어의 데이터 형식과 번지지정 방법, 루핑과 인덱싱, 테이블 처리, 각종 매크로 명령 등을 다룬다.

    임베디드 시스템(Embedded System)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요, 임베디드 시스템 운영체제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익히고 리눅스의 개요 및 커널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임베디드 시스템 구성과 임베디드 리눅스를 학습하고, 그 후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와 호스트에 리눅스 설치, 교차 개발환경 구성을 학습한 후 부트 로더를 이용한 타겟 시스템 부팅을 실습한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설정 후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관련 있는 프로그램 예제를 통해 전체 내용을 반복 학습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유비쿼터스에 대한 컴퓨팅의 당위성을 알아보고, 그 후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사례를 학습한다. 다양한 방법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현황을 분석하며,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5가지 핵심기술인 환경을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하기 위한 센서, 프로세서, 커뮤니케이션 등을 학습한 후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전망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리눅스 시스템(Linux System)
    오늘날 오픈소스 운영체제로 각광받고 있는 리눅스에 대한 기본개념, 설치 방법, 시스템 관리 방법을 우선 익히고 각자가 리눅스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그 후 네트워킹 등의 시스템 설정 변경 방법과 쉘 프로그래밍과 시스템 프로그래밍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