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 교과과정

 

 

 

공통교직과목교육행정상담교육국어교육 영어교육초등영어교육(※)

역사교육 중국어교육일본어교육수학교육컴퓨터교육

과학교육(※) 가정교육 l 유아교육환경교육체육교육무용교육

미술교육 l 일반사회교육(※) | 영양교육 |교육컨설팅 | 청소년교육 | e-learning    
(※ 표는 현직교원만 응시)

  *해당과를 선택하시면 교과과정과 교과목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유아 교육론

2

2

 유아 논리 및 논술

2

2

 유아 교재연구 및 지도법

2

2

 유아과학교육

2

2

 유아언어교육

2

2

 영유아발달과 교육

2

2

 유아놀이지도

2

2

 유아교사론

2

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2

2

 발달의 평가와 측정

2

2

 놀이치료론

2

2

 유아교육연구방법론

2

2

 유아상담이론

2

2

 유아건강교육

2

2

 유아사회교육

2

2

 유아음악교육

2

2

 아동복지

2

2

 유아안전교육

2

2

 논 문

6

 

유아교육 교과목해설
 

    유아교육론 (Theoretical Found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심리학적 배경을 연구하고 유아교육에 관한 제반 쟁점 들을 논한다.

    유아논리 및 논술 (Discourse and Logic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 관련한 논리 및 논술 교육을 통해 유아교사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한다.

    유아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ies in Educational Teaching Tools for Young Children)
    유아발달단계와 놀이를 접목하면서 관련된 교육적인 교재교구 활용과 지도법을 학습하며 현장에서 효율적이면서 구체적인 교육이 되도록 적용과 학습효과를 연구한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제 이론에 기초한 교육의 목표, 내용, 학습방법, 학습평가 등을 검토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계획한다.

    유아과학교육 (Scienc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제반 이론, 프로그램, 교수전략 등을 연구한다.

    유아언어교육 (Education of Language Arts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언어발달을 위한 제반 이론과 프로그램 및 교수전략 등을 연구한다.

    영유아발달과 교육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d Education)
    영. 유아기와 아동기에 걸친 심리 및 발달특성을 논하고 최근의 국내외 연구동향을 검토하며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방법에 관해 연구한다.

    유아놀이지도 (Child's Play and Education)
    유아기 놀이의 발달단계와 기능, 전통놀이 등을 검토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을 탐색한다.

    유아교사론 (Teacher Education)
    유아교사의 전문적 자질 향상을 위한 제반 이론을 검토하고, 유아교사 양성교육과 관련된 교육정책 내용 및 문제를 논한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Organization & Manage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에 관한 원리를 기초로 교원과 시설관리, 조직과 행정 등 의 실제적 문제들을 검토한다.

    발달의 평가와 측정 (Measurement and Assessment in Child Development)
    영유아의 심리측정 및 평가에 관한 최근 문헌을 조사하고, 검사의 사용과 해석에 관해 학습한다.

    놀이치료론 (Theories of Play Therapy)
    유아 행동지도의 효과적 방법인 놀이치료의 이론과 기법에 관해 학습하고 실제 치료과정을 분석, 검토한다.

    유아교육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분야의 연구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방법,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등을 다룬다.

    유아상담이론 (Theories in Child Counseling)
    유아기 문제행동의 진단과 치료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유아 생활 지도 능력을 향상시킨다.

    유아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영유아기의 신체적 발달과정과 보건 및 위생학에 관한 이론을 기반으로 영유아기의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의 건강, 안전, 영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유아사회교육 (Social Studies for Young Children)
    유아의 사회화 이론과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탐색하고 교수전략을 논의한다.

    유아음악교육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음악교과내용 및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복지 (Child Welfare Policy)
    아동복지와 관련된 사회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복지의 개념, 아동복지법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영유아를 위한 복지제도의 역할과 전망을 학습한다.

    유아안전교육 (Safety Management for Early Childhood)
    유아안전관리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안전한 유아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영유아의 안전교육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