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 교과과정

 

 

 

공통교직과목교육행정상담교육국어교육 영어교육초등영어교육(※)

역사교육 중국어교육일본어교육수학교육컴퓨터교육

과학교육(※) 가정교육 l 유아교육환경교육체육교육무용교육

미술교육 l 일반사회교육(※) | 영양교육 |교육컨설팅 | 청소년교육 | e-learning    
(※ 표는 현직교원만 응시)

  *해당과를 선택하시면 교과과정과 교과목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체육교육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체육철학

2

2

 특수체육론

2

2

 체육교육론

2

2

 체육교재 연구 및 지도법

2

2

 체육 논리 및 논술

2

2

 스포츠사회학

2

2

 운동생리

2

2

 스포츠생체역학

2

2

 체육측정평가

2

2

 운동심리학

2

2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론

2

2

 건강교육

2

2

 체육사연구

2

2

 체육사상사

2

2

 트레이닝론

2

2

 체육행정 및 관리

2

2

 체육학연구법

2

2

 체육교육과정

2

2

 체육교육특강

2

2

 체육교수법

2

2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2

2

 논문

6

 

체육교육 교과목해설
 

    체육철학 (Philosophy in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목적과 가치의 준거와 체육의 개념정립 및 체육현상을 취급하는 체육의 제반연구 방법과 영역을 이해함으로써 체육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철학적 소양을 기른다.

    특수체육론 (General Review of Physical Education for Abnormal Persons)
    사회, 심리, 해부, 생리 및 운동 기능적 측면에서 심신장애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회복시킬 수 있는 체육적방법론과 프로그램, 지도법 등을 연구한다.

    스포츠사회학 (Sport Sociology)
    하나의 사회 현상으로서 스포츠를 문화, 사회집단, 사회계층 그리고 사회화과정 등과 관련시켜서 이해하고, 현대사회에 있어서 스포츠와 교육, 정치, 경제 등의 상호 관련성을 탐구한다.

    운동생리 (Exercise Physiology)
    운동을 함으로써 인체에 나타나는 제반 생리적 현상을 체계적으로 살펴봄으로서 인간의 움직임과 근육, 신경 및 호흡 순환계의 관계뿐만 아니라 인체에 미치는 운동의 효과를 규명한다.

    스포츠생체역학 (Sport Biomechanics)
    인간의 움직임을 이루고 있는 역학적 법칙을 바탕으로 인간 운동 발생의 양상을 분석ㆍ평가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체운동을 좀 더 정교하고 효율적으로 이룰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체육사상을 객관적으로 수량화하고 이를 체육연구의 실제에 활동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운동심리학 (Exercise Psychology)
    인간의 운동행동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운동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 불안, 동기, 공격성, 집단응집 등의 심리적 원인을 조정ㆍ통제 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인간의 심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운동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심리적 방법을 탐구한다.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론 (General Review of Leisure & Recreation)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현대인의 지식, 방법, 용도 등을 기르고 여가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토록 연구한다.

    건강교육 (Health & Education)
    현대사회의 병리현상과 인체의 각 기관의 기능을 건강관리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방법과 함께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각 개인의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고 자율적인 건강행동을 체득하도록 한다.

    체육교육론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의 기초적 이론과 과학적 사실에 바탕을 두고 인간의 행동을 물리학, 생리학, 심리학, 사회학, 철학적 원리에 의거하여 그 진리를 밝힘으로써 체육교육의 가치를 이해하게 하고 교육과정 운영의 제 문제를 고찰하고, 교수-학습방법을 학습한다.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Research of Physical Educational Textbook)
    관련 분야의 교재의 주제를 선택하여 발표 및 토론 형식으로 진행한다.

    체육논리 및 논술 (Discourse in Physical Education)
    체육 교과의 이해 및 스포츠 현상에 대하여 글쓰기를 위한 기초 훈련과 진술 방식, 장문의 절차 등의 글쓰기 실습을 통하여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능력을 기른다.

    체육사연구 (Studies in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과거의 체육문화의 흐름과 현대체육의 지향 및 사적 사조를 이해하고 이를 분석한다.

    체육사상사 (Thought & Ideology of Physical Education)
    고대, 중세, 근세 및 현대 체육에 영향을 끼친 체육사상을 그 시대적 배경과 함께 이해하고 현재 체육의 제반현상을 사상적으로 분석 파악함으로써 현대 체육의 현주소와 나아갈 길을 모색한다.

    트레이닝론 (Training Method)
    인간이 운동을 하게 되면 발생하는 인체의 생리적 변화 및 효과를 실제운동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트레이닝 방법 및 체력 관리육성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체육행정 및 관리 (Administration & Management of Physical Education)
    체육과 관련된 제도와 행정관리 방법을 분석하고 체육활동을 지원관리 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체육학연구법 (Research Method of Physical Education)
    체육학의 제 연구영역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인문ㆍ사회ㆍ자연과학의 연구법뿐만 아니라 연구자의 가치관 및 윤리 등을 취급함으로써 체육학의 제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새로운 이론을 모색한다.

    체육교육과정 (Curriculum in Physical Education)
    현대사회에 있어서 학교체육의 기능을 교육의 본질론적 입장에서 규명해보고, 체육교육과정의 유형 및 개발의 원리, 체육학습내용의 선정 방법 및 교수방법 등을 탐색해 본다.

    체육교육특강 (Topics in Physical Education)
    인간의 신체활동을 규명하기 위한 종합과학으로서 체육학을 체육교육의 영역과 기 초학문의 영역으로 구분 이해하고 오늘날 신체활동 뿐만 아니라 인간 생활영역까지 포함하는 생활과학으로서의 제3의 체육의 모습을 연구한다.

    체육교수법 (Teaching Method of Physical Education)
    일선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기위하여 체육지도에 필요한 체육교육의 사상적 배경과 구체적인 수업계획 및 방법, 과외체육활동, 평가방법 등을 연구한다.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First aid & CPR)
    운동 중에 발생하는 각종 상해 예방 및 치료를 포함, 인명구조법, 심폐소생술 등의 응급 처치방법을 바르게 숙지하여 위급 상황 시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