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 교과과정

 

 

 

공통교직과목교육행정상담교육국어교육 영어교육초등영어교육(※)

역사교육 중국어교육일본어교육수학교육컴퓨터교육

과학교육(※) 가정교육 l 유아교육환경교육체육교육무용교육

미술교육 l 일반사회교육(※) | 영양교육 |교육컨설팅 | 청소년교육 | e-learning    
(※ 표는 현직교원만 응시)

  *해당과를 선택하시면 교과과정과 교과목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용교육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비    고

전공과목

 체육사

2

2

 

 스포츠사회학

2

2

 

 운동학습 및 심리

2

2

 

 운동역학

2

2

 

 체육측정평가

2

2

 

 체육교육론

2

2

 

 체육교재 연구 및 지도법

2

2

 

 체육 논리 및 논술

2

2

 

 건강교육

2

2

 

 운동실기

2

2

 

 스포츠교육학

2

2

 

 체육원리

2

2

 

 무용심리학

2

2

 

 무용비평교육

2

2

 

 무용통계학

2

2

 

 무용행정 및 관리

2

2

 

 무용인류학

2

2

 

 무용사연구

2

2

 

 무용예술론

2

2

 

 무용미학

2

2

 

 무용워크샵

2

2

 

 무용세미나

2

2

 

 무용창작연구법

2

2

 

 동작분석법교육

2

2

 

 현대무용론

2

2

 

 전통무용론

2

2

 

 무용기능학

2

2

 

 무용교육

2

2

 

 여가레크리에이션

2

2

 

 특수체육

2

2

 

 운동생리학

2

2

 

 무용교육연구법

2

2

 

 논문지도

6

 

 

무용교육 교과목해설
 

    체육사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과거의 체육문화의 흐름과 현대체육의 구성 및 사적사고를 연구한다.

    운동학습 및 심리 (Motor Reaming & Psychology)
    운동기능 습득과정을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운동기능 습득방법의 원리를 규명하고 운동학습이론의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그 연구방법을 이해한다.

    운동역학(Sport Biomechanics)
    인체운동에 관한 역학 및 생체 역학 분야의 논문을 조사 검토하여 최근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다양한 연구기법을 연마한다.

    체육측정평가 (Measurement & Evaluation in Physical Education)
    인체의 측정 및 평가와 함께 체육통계 자료의 작성 및 분석법을 배우며 체육현상의 수량적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스포츠 사회학 (Sport Sociology)
    사회구조 속의 스포츠 현상이나 문제를 사회적 측면에서 분석 검토한다.

    체육교과교육론 (Sport Curriculum and Theory of Education)
    중등학교의 창의적인 무용학습을 위하여 무용교육과정을 알아보고 무용교육의 제반문제를 연구한다.

    체육 교재연구 및 지도법 (Material and Teaching Method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에 있어서 교재를 분석하며 교수모형을 개발하여 학습지도방법을 터득케 한다.

    체육 논리 및 논술 (Discourse in Physical Education)
    체육 교과의 이해 및 스포츠 현상에 대하여 글쓰기를 위한 기초 훈련과 진술 방식, 장문의 절차 등의 글쓰기 실습을 통하여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능력을 기른다.

    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보건 대상의 특수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첨단정보매체 및 컴퓨터 등을 활용한 인구의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실천 내용과 방법을 연구한다.

    운동실기 (Sport Exercise)
    운동의 이론적인 내용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실제적인 운동능력을 신장시킨다.

    스포츠 교육학(Sport Education)
    스포츠 교육의 여러 이론과 문제점들을 종합적으로 연구 검토하고 정리한다.

    체육원리 (Principle of Physical Education)
    체육의 목적과 목표 및 체육의 가치를 분석 검토한다.

    무용심리학(Psychology of Dance)
    무용공연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메카니즘을 분석하여 무용수들의 긴장과 집중도를 컨트롤하게 하고 자신감을 평가하여 최상의 예술적 잠재력을 발휘하여 창작활동에 임하게 한다.

    무용비평교육(Education in Dance Criticism)
    무용작품의 감상 방법과 작품의 해석평가 및 분석능력을 키우며 무용작품 감상후 작품에 담긴 의미를 서술적 묘사를 통해 해석, 평가하는 무용비평의 진정한 존재가치를 연구케 한다.

    무용통계학 (Statistics of Dance)
    무용통계자료의 작성, 분석 및 결과처리 방법을 연구한다.

    무용행정 및 관리(Administration of Dance)
    무용기획에 필요한 실제와 이상을 예술 경영 측면에서 익힘으로써 무용행정의 과학적 방법론을 탐색한다.

    무용인류학(Anthropology of Dance)
    춤의 인류학적 접근은 구조(Structure)와 기능(Function)의 두가지 측면에서 구분되는데 구조는 형식의 관점에서, 기능은 문화적 관점에서 춤을 연구하는 것이다. 춤의 현상을 하나의 문화로써 인정하고 그것을 인류학적 관점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무용사연구(Research of Dance History)
    무용의 발달과정을 개관하고 다른 예술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창작예술 무용으로서의 방향성을 고찰하며 과거의 현재 역사적 특성을 분석하여 미래의 발전을 모색한다.

    무용예술론(Research Dance Art)
    무용의 전반적인 분야를 통하여 학문적 본질과 특성을 논함과 동시에 인간의 생활 속에서의 무용수행도를 예술적 관점에서 숙지한다.

    무용미학(Aesthetics of Dance)
    무용의 본질, 미적 구조, 비평의 원리 등을 이해함으로써 창조적인 무용정신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며 무용작품을 논리적으로 감상하고 비평하고 분석하여 미적 대상인 작품 속에 감추어진 미를 명료하게 밝힌다.

    무용 워크샵(Dance Work-Shop)
    본 강의는 이미지화 된 작품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지면상으로 하나의 작품을 상세화 시킬수 있도록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즉 이론의 실제적 체험을 위하여 작품 대본구성과 Q-sheet 작성법 및 안무노트 작성법에 대한 방법론을 모색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무용작품에 임하도록 한다.

    무용세미나(Dance Seminar)
    무용학의 연구영역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인문사회, 자연과학 등 무용학의 제반 문제를 학술 논문을 통하여 발표, 토론하며 또는 논문에 대한 연구 방법론을 습득하게 한다.

    무용창작연구법(Research of Dance Creative)
    무용창작의 기본이 되는 시․청․촉각 자극에 의한 반등들을 단계적으로 연구하고 복합적인 요소에 의해 표현되는 주세 선택, 동기부여, 시․공간의 연구와 타 예술과의 관계를 통하여 무용을 창작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동작분석법교육(Education in Movement Analysis)
    무용의 법칙에 따르는 움직임의 원리, 무게, 시간, 공간, 흐름의 네가지 동작요소와 에포트 동작에 관한 질적인 요소 등 동작의 개념을 체계화하여 무용예술에 대한 지식을 증대시키며 창작활동에 새로운 방향과 틀을 제시한다.

    현대무용론(Research Modem Dance)
    예술적인 창작성과 신체 운동성을 모두 채택하는 현대무용의 성립을 알아보고 그 발생 원인과 발달과정을 통하여 무용역사와 문명사회상을 관측한다.

    전통무용론(Research Traditional Dance)
    한국의 전통무용의 형성원리를 살피고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전통무용에 내포된 미적특성과 예술적 의의를, 제반현상 및 이론을 통해 이해시키며 올바른 전승방향을 모색하며 세계적 예술로서의 한국무용의 위치를 확인시킨다.

    무용기능학 (Dance Kinetics)
    무용과 관련된 신체구조를 이해하고 무용동작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연기력 향상과 상해방지는 물론 예술적 미를 추구하여 무용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모색한다.

    무용교육(Dance Education)
    교육대상자의 잠재력이 개발, 성취 될 수 있도록 단계적이고 연계적인 교육을 강조한다.

    여가레크리에이션(General Review of Leisure & Recreation)
    레크레이션에 대한 현대인의 지식, 방법, 용도 등을 기르고 여가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토록 연구한다.

    특수체육(General Review of Physical Education for Abnormal Persons)
    사회,심리,해부,생리 및 운동 기능적 측면에서 심신장애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회복시킬 수 있는 체육적방법론과 프로그램, 지도법 등을 연구한다.

    운동생리학(Exercise Physiology)
    운동을 함으로써 인체에 나타나는 제반 생리적 현상을 체계적으로 살펴봄으로서 인간의 움직임과 근육,신경 및 호흡 순환계의 관계뿐만 아니라 인체에 미치는 운동의 효과를 규명한다.

    무용교육연구법(Research of Dance Education)
    교육의 이념에 입각한 무용의 상호 관계를 연구하며, 지도자로서의 자질향상을 위하여 현장에서의 교수방법들을 알아보고 문제점들을 토의함으로써 개선 방안점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