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 교과과정

 

 

 

공통교직과목교육행정상담교육국어교육 영어교육초등영어교육(※)

역사교육 중국어교육일본어교육수학교육컴퓨터교육

과학교육(※) 가정교육 l 유아교육환경교육체육교육무용교육

미술교육 l 일반사회교육(※) | 영양교육 |교육컨설팅 | 청소년교육 | e-learning    
(※ 표는 현직교원만 응시)

  *해당과를 선택하시면 교과과정과 교과목 해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음악교육 교과과정

과목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합창지도법

2

2

 국악가창지도법

2

2

 화성법

2

2

 서양음악사

2

2

 음악교육론

2

2

 음악교재 연구 및 지도법

2

2

 음악 교육 논리논술

2

2

 음악문헌

2

2

 음악소프트웨어 실습

2

2

 음악교육사

2

2

 가창지도법

2

2

 음악분석

2

2

 음악문헌

2

2

 창작지도법

2

2

 반주법

2

2

 음악교육심리학

2

2

 현대음악교육

2

2

 음악 미학교육

2

2

 편곡법

2

2

 지휘법

2

2

 동양음악사

2

2

 서양음악 기초이론

2

2

 악식론

2

2

 화성법

2

2

 대위법

2

2

 한국음악사

2

2

 시창청음

2

2

 논문

6

 

음악교육 교과목해설
 
    음악교육사(History of Music Education)
    고대에서 현재까지 변천되어 온 음악교육의 역사를 살펴보고, 오늘날 인간교육으로 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한 교육철학과 교육개념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합창 지도법(Choral Conducting)
    합창지휘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 지식, 기교에 대해 연구하고, 합창의 예술적 표 현, 발성법, 해석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한다.
    음악교육 연구방법(Research Methods in Music Education)
    음악교육의 기본 연구방법에 대한 고찰과 음악교육 문헌조사 및 연구작성법을 통해 음악교육 연구에 효율적으로 적용한다.
    가창 지도법(Techniques of vocal Teaching)
    예술가곡 지도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 지식, 기교에 대해 연구하고, 예술적 표현과 해석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한다.
    음악분석(Musical Analysis)
    음악의 구조와 형식을 분석하여 작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활용되어 악곡에서 어떠 한 기능을 하는가를 탐구한다.
    음악소프트웨어 실습(Practicing Music Software)
    최근에 사용되는 음악 소프트웨어 중 대표적인 것을 실습을 통하여 숙달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배양한다.
    국악가창 지도법(Techniques of Vocal Teaching for Korean Traditional Music)
    중.고등학교 학생 수준에 맞는 작품을 선택하여 우리나라 고유의 노래를 교육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음악문헌(Music Literature)
    음악사와 관련된 각 시대별 중요한 문헌들을 정리하고 감상한다.
    서양음악사(History of Western Music)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발달과정과 음악의 형식 등을 그들의 역사 와 비교하여 연구한다.
    창작 지도법(Teaching Methods in Musical Creativity)
    학생들이 음악적 창의력을 개발 할 수 있도록 리듬과 선율 등의 창작지도 및 즉흥 연주의 지도법을 연구한다.
    반주법(Accompanying)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제시된 악곡에 화성 붙이기 및 반주법을 연구?실습한다.
    음악교육론(Foundations and Principles of Music Education)
    음악교육의 전반적인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해, 음악교육의 철학적, 역 사적, 심리학적 기초를 조사하고 교수법, 행정, 장학, 평가 등 운영단계의 원리에 대해 연구한다.
    음악교육 심리학(Psychology of Music Teaching and Learning)
    음악의 지각 및 인지 등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그 원리를 적용하는 방 법에 대해 연구한다.
    현대음악교육(Contemporary Music Education)
    1960년대 이후 음악교육의 동향과 문제점 및 혁신적인 음악교수법의 주창자들과 그들의 교육철학, 접근법에 대해 연구한다.
    음악 미학교육(Aesthetics in Music Education)
    음악을 포함한 예술의 본질과 가치에 대한 논의를 통해 음악교육관을 확립하는 과 목으로서 미학과 철학, 음악적 경험, 음악적 지식, 음악과 감정, 반응 등에 대해 연주한다
    지휘법(Conducting)
    중·고등학교 학생에 대학 음악지도에 필수적인 합창 및 기악 지휘법에 대하여 알아 보고 실습을 통하여 숙달한다.
    편 곡 법(Arrangement)
    실내악곡, 합창곡, 합주곡으로 편곡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숙달하도록 한다.
    한국음악사(History of Korean Music)
    한국 전통음악의 제반사항을 고대에서 현재까지 시대별로 구분하여 검토하고 음악 의 유입, 수용과정, 변화, 형태 등을 연구한다.
    동양음악사(History of Oriental Music)
    한국, 일본, 중국 그리고 인도와 동남아 각국의 전통음악에 관한 이해와 아시아권 음악을 비교 연구한다.
    음악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Instructional Materials and Techniques in Music)
    교재로서의 음악작품의 질을 평가하고 그 학습 효과를 기대하는 예술성과 교육적 효과가 최대한으로 보장되는 교재 선택 배열을 연구한다.
    서양음악 기초이론(History of Western Music)
    고대의 음악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음악의 발달과정과 음악의 형식 등을 그들의 역사와 비교하며 연구하는 학문이다
    악식론(Form in Tonal Music)
    음악작품의 내용 형식 및 그 발전기법을 공부하며 그 형태들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시창청음(Sight Singing and Training)
    음을 듣고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시창은 악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볼 수 있는 훈련을 하는 것이며, 청음은 음정, 선율, 화성, 리듬 등을 정확히 구분 할 수 있는 훈련을 하는 과목이다
    화성법(Hamony)
    온음계적 화성부터 반음계적 화성에 이르기까지 문제 풀이를 할 수 있는 과목이다
    대위법(Counterpoint)
    16세기 엄격 대위법을 기초로 하여 18세기 자유대위법에 이르기까지 전통적인 대위법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국악기 실습(Practice in Korea musical instrument)
    우리 악기를 직접 연주해 봄으로써, 작곡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과목이다.
    서양음악 실기(전공실기)(Major)
    교수와 학생간의 개인 지도를 통해서 이뤄진다. 따라서 학생 각자의 수준에 따라 교육이 신축성 있게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