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소개 > 교육목표 체계도

수원대

인재상

 

A

Ambitious

C

Creative

E

Executive

큰 꿈을 가진 인재

창의적인 인재

실행력 있는 인재

 

 

 

 

 

 

 

 

수원대

핵심역량

 

소통역량

 

자기주도역량

 

창의역량

 

글로벌역량

 

인성역량

 

전문역량

 

 

 

 

교육대학원 비전

 

전문성과 다문화 수용성을 지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미래 교육리더 양성

 

 

 

교육대학원

인재상

 

미래 한국사회에 대한 책임과 긍지를 지닌 교사

다문화수용성 확장을 위해 소통하는 교사

전문지식을 토대로 창의적 교수방법 선도 교사

 

 

 

교육대학원

핵심역량

 

소통역량

 

자기주도역량

 

창의역량

 

글로벌역량

 

인성역량

 

전문역량

 

 

 

 

소통역량: 문화적 다양성을 기반으로 학생의 특성 및 수준을 이해하고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다

자기주도역량: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전문 지식 및 역량을 스스로 갖추고 미래 학생들에게도 이를 준비시킬 수 있다

창의역량: 국내외적으로 요구되는 창의융합적 교육내용과 스마트 교수학습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글로벌 역량: 다양한 문화의 학생 이해 및 지도에 필요한 어학 능력과 문화이해능력을 갖춘다

인성역량: 미래 사회의 주체인 학생 지도에 필요한 기본 소양을 갖추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전문역량 : 담당하는 교과목의 최신 내용 및 기술, 방법 등을 습득하고 적용하여 수업전문성을 실천할 수 있다

 

 

 

발전전략

 

현장중심교육 : 학교현장 실무교육, 현장역량강화 교육, 우수현직교원유지, 지역사회연계 교육, 현장요구분석/ 교육과정 개발, 예비교사 창의 인성교육

학습자중심교육 : 연구/수업석사제도 운영, 4학기/5학기제 병행, 임용고시 준비지원, 논문유사도 검사 대행, 교육서비스 질 개선, 원생 복지 환경 개선

교육의 내실화 : 자율적이고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임용교원 수급분석을 통한 정원조정, 예비교사소양함양, 교수자 수업전문성 함양, 교수연구모임 지원, 우수 교수 확충, 재정 확충

특성화 교육 : 다문화교육 특성화, 예비교사의 세계화, 매체교육강화, 장애학생/위기학생/학습부진아 교육실시, 학생 이해와 상담교육 강화

 

 

 

학습성과

판단기준

 

학생들의 강의만족도 향상

학생중심 교과목 개발 확대

현장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 확대

현장중심교육을 위한 워크숍 개발 및 참여 확대